장준영 대표, ‘2017년 취업에 성공! 올바른 면접 스타일의 기본’ 방송서 공개
상태바
장준영 대표, ‘2017년 취업에 성공! 올바른 면접 스타일의 기본’ 방송서 공개
  • 정태민 기자
  • 승인 2017.01.13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미국에서의 트럼프의 첫 기자회견이 시작 되면서 세계적인 경기 둔화와 보호주의에 대한 불안감으로 올 한해의 국내경기는 더욱 얼어붙을 것 같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이다. 또 이러한 여파로 인해서 취업 시장에 있어서도 가장 어려울 것으로 점쳐지는 것이 2017년이다.

하지만 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취업에 성공하는 취준생들은 꼭 있고, 직장 내에서도 고속승진까지 하는 직원들도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작은 희망의 불씨가 되고 있다. 기업 10곳 중 3곳은 올해 정기승진 인사에서 고속승진을 시키는 직원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취업포털 사람인이 기업 226개사를 대상으로 '2017년 고속승진 직원 여부'를 조사한 결과, 26.5%가 '있다'라고 전했다. 기업 형태별로는 '중견기업'(29%) '중소기업'(26.5%) '대기업'(20%)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고속승진 인사를 하는 이유로는 '탁월한 성과에 대해 보상하기 위해서'(56.7%,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고, '핵심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51.7%)가 뒤를 이었다. 이밖에 '다른 사람들에게 동기부여를 하기 위해서'(31.7%) '인재이탈을 막기 위해서'(30%) '부서 정비 차원에서 필요한 조치라서'(16.7%) 'CEO의 지시사항이라서'(11.7%) 등의 이유를 들었다. 

봄바니에 양복의 장준영 대표는 한국직업방송tv 3회차 방송 강연에서 위에 수치를 전하며, 대기업 보다는 중견기업이 중견기업 보다는 중소기업이 취업 하기에는 훨씬 수월하다. 그렇기에 무조건 덩치가 큰 기업 보다는 ‘나의 인생’을 도전할수 있는 회사와 직종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또 “내가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일과 회사를 만났다면 회사의 성장과 함께 스스로도 고속 승진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여건이 많아 질 수 있다”고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인사담당자가 면접에서 첫인상을 고려하는 비율은 86%로 면접자의 외모가 취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다. 이어 면접관들의 대다수는 비호감 면접자로 ‘단정하지 않은 스타일을 가진 자’를 가장 많이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대기업, 중견기업 입사 시험에서 서류전형에 합격을 했다면 실기시험 준비와 함께 면접관에게 첫인상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좋을까?

봄바니에 정장의 장준영 대표는 “어떤 자리든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 그 사람의 호감을 높이는 방법은 좋은 인상과 함께 살짝 웃는 인상이다”고 방송에서 설명했다. 그리고 면접과정에서 면접관에게 밝은 인상을 주기 위해서 맵시 있는 옷차림도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최근 자연스러운 케쥬얼 스타일의 정장도 큰 인기를 얻고 있지만 대기업이나 공기업, 금융권, 보수적인 중견기업 면접에는 반드시 정장을 입는 것이 좋을 수 있다고 장 대표는 권한다.

공통적인 스타일을 추천한다면 감청색(네이비) 정장에 흰색 셔츠 대신 하늘색 셔츠를 선택하고 버건디 색 넥타이로 포인트를 주는 것이 좋은 인상을 주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흰색 셔츠에 비슷비슷한 넥타이를 맨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서 시각적으로 차별되면서도 신뢰감을 주는 스타일링이 될 수 있다.

금융계통이나 공기업 등의 입사 면접을 준비한다면 너무 튀지 않는 수수한 차림이 좋다. 면접관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네이비칼라 싱글버튼(2버튼) 슈트와 화이트 셔츠가 좋으며 구두는 깔끔한 검정색이 좋다.

또 IT계열이나 신소재사업부문에 면접을 본다면 짙은 푸른색 계열의 스타일로 지적이면서도 활동성 있는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감색 정장에 짙은 블루나 연한 블루 셔츠 스타일이 좋다. 면접을 가는 기업이 일반적인 기업이라면 진한 회색이나 진한 감색이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의상이다.

한편 장준영 대표는 40여년이 넘도록 맞춤양복업계에 몸을 담으며 맞춤정장계의 장인으로 통하며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봄바니에 양복점을 운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