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감시 시스템의 총 소유비용(TCO) 분석
상태바
영상 감시 시스템의 총 소유비용(TCO) 분석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7.01.06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십억원이 드는 영상 감시 시스템을 도입할 때는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다. 입찰가를 어떻게 평가해야 할지, 장기 운영 비용은 어떻게 산출해내야 할지, 전체 운영 비용을 최적화하려면 어느 분야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지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체 라이프사이클에 걸쳐 하나의 활동과 관련된 모든 비용을 확인하는 것이 바로 ‘총 소유비용(Total Cost of Ownership, TCO)’이다. TCO는 시스템 전개와 관련된 직접 및 간접 비용을 올바르게 예측하기 위한 툴이며 서로 다른 특성과 비용 배분이 적용된 시스템들을 비교하기 위한 도구로 여러 업계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다.

실제로 클라우드 및 모바일 보안 업체인 완더라(Wandera)가 2016년에 실시한 엔터프라이즈 급 기업의 모바일 기기 비용에 대한 TCO 조사 결과 CIO의 계산치보다 실제 총 비용이 116%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가 발생한 주원인은 구매자가 초기 제품 구매 및 데이터 플랜 비용에 주로 초점을 맞추고 IT 부서의 기타 운영비용, 서비스와 보안 등에 드는 비용은 과소평가를 했기 때문이다.

▲ 김상준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코리아 영업총괄디렉터/전무(jun@axis.com)

대규모의 영상 감시 시스템에 대한 TCO 모델 제시 및 분석 = 최근 엑시스는 영상 감시 업계가 성숙기에 들어선 시장에서 대규모의 영상 감시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가정했을 때 발생하는 TCO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이 조사는 10년 동안 시스템의 라이프사이클의 각 단계에서 비용이 어떻게 나뉘는지를 보여준다. 또 시스템 다운타임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즈니스 비용과 카메라 기술 및 제품 신뢰성이 총 소유비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알 수 있다.

물론 모든 프로젝트에 적용되는 절대적인 TCO는 없다. 각각의 프로젝트에는 고유한 비용 배분이 있으며 어느 비용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지와 각 요소의 금전적 측면을 평가하는 방법은 각 프로젝트 팀이 결정해야 한다.

엑시스가 제시한 여러 비용 요소는 다양한 업계에 걸친 감시 프로젝트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이지만 업계에 따라 비중이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공항이나 핵심 인프라의 감시 시스템에서 솔루션이 다운되는 것과 학교의 영상 감시 솔루션이 다운되는 것은 다른 결과를 초래한다.

도시 방범 시스템은 오랜 기간 동안 시스템의 변동이 없겠지만 소매 업계의 경우 비즈니스의 확장이나 감시 목적에 따라 카메라의 위치가 바뀔 수 있으며 정기적인 시스템 업그레이드가 있을 수도 있다.

감시 시스템의 라이프사이클 단계 = 영상 감시 솔루션의 TCO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비용은 시스템 라이프사이클에 걸쳐서 나타나는 시간적 순서 및 활동에 따라 비용 요소를 분류할 수 있다. 제품의 소유는 조달, 운영 및 폐기 단계로 나누어진다.

이러한 단계를 따라 비용은 [그림1]과 같이 총 조달 비용, 총 운영비용, 총 폐기 비용과 같이 세 가지 주요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다. 조달 비용과 폐기 비용은 한 번만 발생하는 반면 운영비용은 시스템 라이프사이클 전체에 걸쳐서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따라서 운영비용의 규모는 시스템 서비스 시간의 예상 길이에 따라 달라진다.

▲ [그림1] 라이프사이클 동안의 비용

TCO에서 다루는 요소와 제외되는 요소 = 이번 TCO 조사에서 다루는 비용 요소는 하드웨어 투자, 소프트웨어 투자, 보증비용, 설치 및 통합 비용, 사용자 교육이다. 이 항목들은 시스템 라이프사이클 동안 발생할 수 있는 비용 중 일부에 불과하다.

이번 TCO 조사에서 제외된 비용으로는 연장 보증 비용, 운송비용, 시스템 검사비용, 보험비용, 서버룸비용, 소프트웨어 고장비용, 알람 고장비용, 시스템 다운타임으로 인한 비즈니스 비용, 운영 센터의 직원 인건비 등이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업계 별로 추산치가 차이가 많이 나서 TCO를 왜곡시키거나 잠재적인 비용이 너무 커서 전반적인 시스템의 TCO를 압도할 수 있기 때문에 제외됐다.

예시 프로젝트 정의 = 이 TCO 모델의 예시 프로젝트는 영상 감시 업계가 성숙 단계에 이른 시장에서 구축되는 대규모 도시 방범 프로젝트다. 이 예시 프로젝트에서는 1500대의 실외용 네트워크 카메라, 엔터프라이즈 급의 영상 관리 시스템, 네트워크 및 스토리지가 포함돼 있다.

모든 제품 가격은 제조사 권장 소매가격이며 할인은 제외된다. 시스템 설계 및 구축 인력은 관리자에서 수석 컨설턴트까지 총 13개의 역할이 있으며 인건비는 역할에 따라 시간당 35달러에서 20달러로 측정했다. 전기 비용은 1㎾h당 0.13달러이며 케이블과 카메라 설치시간은 카메라 한 대당 각각 4시간과 2시간으로 예상했다. 카메라의 유지관리는 연간 2회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했다.

분야별 비용 = 이 같은 도시 방범 시스템이 10년 동안 운영될 경우, 총 소유 비용은 약 170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정의한 라이프사이클 단계에 따른 비용은 [그림2]와 같다. 총 조달 비용은 TCO의 67%(약 1140만 달러)이며, 총 운영 비용은 31%(520만 달러), 총 폐기 비용은 2%(약 30만 달러)이다.

▲ [그림2] 라이프사이클 동안 비용의 비중

TCO를 살펴보는 또 다른 방식은 제품 비용과 기타 비용을 구분해서 보는 것이다. 제품 비용과 기타 비용을 비교했을 경우 TCO의 약 절반인 49%가 카메라, 소프트웨어 및 기타 장비 구입을 위한 초기 직접 비용(제품 비용)과 관련이 있었으며 나머지 51%는 설계, 설치, 유지관리, 폐기 등과 관련된 비용이었다.

분야별 상세 비용 = 조달과 운영, 폐기에 드는 비용을 세분하면 [그림3]과 같이 나눌 수 있다.

▲ [그림3] TCO 비용 배분

조달: 위에서 명시된 바와 같이 TCO의 거의 절반이 초기 제품 투자로 구성돼 있다. 이 같은 계약 비용 중 약 2/3(전체 TCO의 34%)가 카메라가 아닌 영상 관리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스토리지 및 하드웨어를 위한 것이며 계약 비용의 나머지 약 1/3(전체 TCO의 약 16%)이 네트워크 카메라 비용이다.

이 모델에서 시스템 ‘구축 전’에 발생하는 기타 비용은 계약 전 비용 및 전개 비용이다. 계약 전 비용에는 시스템 설계 및 벤더 평가도 포함돼 있다. 전개 비용은 설치, 구성 및 통합에 관련한 모든 것을 포함한다. 계약 전 비용과 전개 비용은 TCO의 약 18%를 차지한다.

운영: 감시 시스템의 운영 기간 동안에도 여러 비용이 발생하며 그중 가장 큰 비용은 시스템 유지관리 비용이다. 이는 카메라, 서버, 소프트웨어 등의 모든 계획/정기 유지관리(청소 등)를 포함한다.

운영비용에는 시스템 고장,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수수료 및 전기 소비로 인한 비용도 포함된다. 유지관리 비용은 이 시스템의 TCO 중 가장 큰 단일 항목으로 TCO의 약 20%에 달한다. 기타 운영비용은 약 12%다.

폐기: 감시 시스템 폐기는 매우 중요하지만 프로젝트 초기 비용 산정 단계에서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지속 가능성의 관점에서 보면 시스템의 수명이 종료된 시점에 장비를 적절하게 해체하여 재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비용은 시스템의 라이프사이클에 포함시켜야 한다. 이 TCO 모델의 경우 폐기 비용은 총 비용의 2%를 차지한다.

TCO에 포함되지 않은 비용 관찰: 시스템 다운타임으로 인한 비즈니스 비용 = 시스템 고장을 유발하는 예상치 않은 사건은 비즈니스에 엄청난 비용을 초래한다. 예를 들어 공항에서 감시 시스템이 고장을 일으키는 경우 추가적인 보안 인원을 배치해야 하거나 비행이 지연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비용을 발생시킨다.

소매 매장의 경우 감시 시스템이 고장 나면 범죄자 색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서 상당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일부 도시 방범 상황에서는 카메라 유지관리 직원이 현장에 출동할 경우 경찰이나 경비원을 동반해야 하기 때문에 다운타임 비용이 상당히 증가한다.

예를 들어 설치자가 시스템 다운타임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카메라를 교체하기 위해서 카메라 위치로 갈 때 한 명의 보안 직원을 파견해야 한다고 가정하면 인건비만 계산한다고 하더라도 운영비용의 비중이 [그림2]의 31%에서 [그림4]의 33%로 증가한다.

▲ [그림4] 비즈니스 다운타임 비용을 더한 경우 라이프사이클 동안 비용의 비중

TCO에 포함되지 않은 비용 관찰: 운영 센터의 인건비 = TCO를 계산할 때 10년간 운영 센터에 인원을 배치하는 데 필요한 직원의 인건비는 제외됐다. 주로 엔터프라이즈급의 도시 방범 시스템의 경우 운영자가 하루 24시간, 주 7일 근무할 가능성이 높다.

운영 센터에 5명의 인원이 상주한다고 가정하면 비용 배분에 대한 대략적인 계산을 할 수 있다. 운영센터의 인건비를 포함한 경우 총 운영비용의 비중이 [그림2]의 31%에서 73%로 급증(총 조달 비용은 26%, 총 폐기 비용은 1%)했으며 이는 조달 비용의 약 3배에 이른다.

영상 저장 공간이 TCO에 미치는 영향 = 감시 업계는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제품 및 이미지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영상 압축을 최적화하며 시스템 설치와 유지관리를 쉽고 빠르게 하고 있다.

2015년에 엑시스는 영상압축기술인 ‘집스트림(Zipstream)’이 적용된 카메라를 출시했다. 집스트림은 감시 영상의 대역폭과 저장 공간을 평균 50% 이상 낮춰준다. 집스트림 기술을 이용해 저장 공간을 25% 절감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해당 예제 모델에서 TCO를 약 3%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45만달러(카메라 한 대당 300달러)에 이른다.

제품 품질과 TCO의 상관관계 = 유지관리 및 수리비용은 TCO에서 중요한 요소다. TCO에서 시스템의 유지관리 및 운영비용의 비중이 상당히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제품 신뢰성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지관리 및 수리 비용을 최소한으로 유지하려면 고품질의 제품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엑시스 제품은 높은 성능 및 신뢰성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특히 극단적인 환경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엄격한 테스트를 거쳤다.

▲ [그림4] 비즈니스 다운타임 비용을 더한 경우 라이프사이클 동안 비용의 비중

제품의 품질이 TCO에 끼치는 영향은 상당하다. 예를 들어 제품의 고장률이 4배 증가하는 경우 시스템 고장으로 인한 비용은 [그림3]의 5%에서 [그림5]의 13%로 급증한다. 이는 원래의 80만달러에서 230만달러를 초과하는 금액으로 TCO가 대폭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TCO 조사의 의미 = 이번 TCO 조사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TCO의 49%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투자에 쓰이며 나머지 51%가 설치, 유지관리, 운영 및 폐기 비용이라는 점이다.

물론 이 같은 수치는 업계나 시스템의 규모에 따라 편차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영상 감시 시스템을 구축할 때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구입하는 비용 이외에 시스템을 설치, 유지관리하는 데에도 상당한 비용이 든다는 사실은 업계를 불문하고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 초기 제품 도입에 드는 비용과 달리 시스템을 설치하고 운영하면서 드는 비용은 보통 간과하거나 과소평가하기 쉽기 때문이다.

이처럼 시스템 설치, 유지관리, 운영 및 폐기에 드는 비용의 비중이 큰 만큼 시스템 유지관리 및 운영이 쉽고 편한 제품을 선택하면 전체 TCO 절감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영상 보안 시스템을 구축할 때에는 표면적으로 보이는 제품의 가격만이 아니라 제품의 품질, 내구성, 신뢰도, 기술력, 설치와 관리의 용이성까지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비용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