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 공원 비상벨 설치…누르는 즉시 경찰출동
상태바
서울시 전 공원 비상벨 설치…누르는 즉시 경찰출동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12.30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비 7억 5200만원 투입, 내년 3월까지 공원 화장실 731곳에 비상벨 3914개 설치

지난 5월, 강남역 근처 공중화장실과 수락산 등산로에서 벌어졌던 묻지마 살인을 계기로 서울시는 서울경찰청과 여성의 안전을 위한 방범시설물 설치 등에 나섰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늦어도 내년 3월까지는 보라매공원 등 시 직영 공원 및 11개의 한강시민공원 등 서울시 전역의 모든 공원 화장실 731개의 여성‧장애인 화장실 모든 칸과 수유실‧세면대 등 곳곳에, 누르면 경찰 신고로 바로 이어지는 비상벨 3914개 설치를 완료한다고 밝혔다. 시비 총 7억 5200만 원이 투입된다.

▲ 화장실 외부 비상벨 설치 사진

이 중 우선 자치구가 관리하는 공원의 494개 화장실에 2631개의 비상벨 설치를 29일 마쳤다. 내년에는 시 직영 공원에 대한 설치 작업이 진행된다.

화장실을 이용하는 시민이 위급한 상황에서 비상벨을 누르면 3G 무선 통신망을 통해 서울 경찰청 112종합상황실로 화장실 위치정보가 실시간으로 전달된다. 이 정보는 공원인근을 순찰 중인 순찰차로 바로 연결돼 신속한 출동과 대응이 가능하다. 순찰차 이동정보도 112종합상황실 스크린 위에 표시돼 대응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또한 벨을 누르는 동시에 화장실 문 밖에 설치된 경광등에 불이 들어오면서 사이렌 경보음이 울려 주변에도 긴급 상황을 알릴 수 있다.

▲ 화장실 내부 비상벨 설치 사진

그동안 자치구에서 관리하는 공원 내 화장실 약 50% 정도에만 비상벨이 설치돼 있었고, 이나마도 벨을 눌렀을 때 경광등과 사이렌만 작동할 뿐 경찰 신고까지 자동으로 연결되지 않아 응급상황에 대한 대응체계가 미흡했던 것을 대폭 개선했다.

비상벨은 눈에 잘 띄도록 검정색과 노란색, 파란색, 빨간색 등 원색으로 표시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쉽게 찾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혹시 있을지 모르는 장난신고 또는 오신고 방지를 위해 비상벨 하단에 ‘벨을 누르면 경찰이 출동합니다’라는 문구를 넣어 허위신고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했다.

설치된 모든 비상벨은 관할 자치구와 경찰이 수시로 순찰하고 모니터링하며 작동 여부를 확인해 고장나거나 파손되면 바로 수리‧교체한다.

이밖에도 시는 안전한 공원환경 조성을 위해 최근 3년간 3875개의 공원 조명과 974대의 CCTV를 개선‧설치하는 등 방범시설을 확충했다. 또, 시민단체와 손잡고 자율방범대, 공원안전지킴이, 공원돌보미 등 순찰활동을 강화해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오고 있다.

최광빈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경찰청과 연계한 공원 화장실 내 비상벨 설치는 위급상황에 대한 즉각 대처와 범죄예방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근본적인 조치”라며 “시민들이 안심하고 공원을 이용할 수 있는 안전환경 조성을 위해 내년 3월까지 시 직영 공원과 11개의 한강시민공원 등 서울시 전역의 모든 공원 화장실까지 비상벨 시스템을 확충하겠다는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