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숙박 O2O로 진화한 여기어때…1년간 급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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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숙박 O2O로 진화한 여기어때…1년간 급성장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12.28 15:2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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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어때, 누적 거래액 1천억, 숙박정보 3만개 돌파

위드이노베이션이 2016년 운영 성과를 담은 '애뉴얼 리포트(Annual report)'를 28일 발표했다.

여기어때는 숙박 O2O 업계 중 처음으로 누적 예약 거래액 1000억 원과 다운로드 1000만 건을 동시 돌파해 시장 잠재력을 입증하고 '텐텐클럽'에 입성(2016. 10.)했다. 그리고 JKL 파트너스로부터 200억 원의 2차 투자를 유치(2016. 7.)하며 업계 최대 누적투자금 330억원을 확보했다. 이어 중국 최대 여행포털 '씨트립'과 손잡고, 중국인 관광객 대상의 숙박시설 판매시장을 열었다(2016.09). 업계 최초로 ‘구글 피처드’에 선정(2016.06)됐고 최근 애플 앱스토어의 ‘2016년을 빛낸 최고작’에 꼽혔다(2016.12).

▲ 한 눈에 보는 2016년 여기어때

사측은 올 한해 '여기어때'의 성과는 ‘혁신’으로 요약된다고 한다. 중소형 숙박산업의 왜곡된 편견을 해결하자는 취지로 마련된 ‘중소형호텔 인식개선을 위한 혁신 프로젝트’는 1월 이후 지금까지 총 10개의 제도가 시장에 안착했다. 들쭉날쭉 가격정책을 바로잡은 ‘최저가 보장제', 허위 리뷰를 근절한 ‘리얼리뷰’, 객실을 가상현실로 미리 체험하는 ‘360도 VR객실정보’ 등이 이렇게 도입됐다.

정부 및 기관도 시장혁신 노력을 인정했다. 제각각인 현금/카드 결제가와 취소 환불의 어려움 등 숙박업계 고질적인 폐단을 근절한 공로로 여기어때는 ‘대한민국디지털경영혁신대상’ 미래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또, 인재발굴 노력과 좋은 일자리 창출을 인정받아 산업부 장관상 표창 및 ‘서울시 일자리 우수 강소기업’에 선정됐다. 지난 12월에는 스마트앱어워드 생활서비스부문 통합 대상의 영예도 얻었다.

수치적 성과도 눈에 띈다. 최근 종합숙박앱으로 거듭나면서 전국 모텔, 호텔, 리조트, 펜션, 게스트하우스, 캠핑/글램핑, 한옥 등 총 7개 카테고리에서 3만 개가 넘는 국내 최다 숙박정보를 확보했다. 검증된 숙박시설 사용자 후기 ‘리얼리뷰’는 40만개가 쌓였고 숙박시설 1000곳이 VR객실정보로 숙소이미지를 제공 중이다. 누적 회원은 450만 명, 다운로드 수는 1210만 건을 넘어섰다. 시장 점유율은 11개월 평균 '58%(기준 월간 이용자수)'를 기록했다.

여기어때는 의미 있는 빅데이터를 발표한 바 있다. 숙박 앱 사용은 남성이 많을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20대 여성(30.1%)’이 주력 사용자로 확인됐다.

심명섭 대표는 “올해 숙박O2O 이미지 개선과 시장확대를 위해 달려왔다"면서 “내년에도 '혁신'의 선두에서 고객만족으로 종합숙박O2O 시장을 이끌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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