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스마트홈 레퍼런스 디자인, IoT 연결기기 개발 가속화
상태바
실리콘랩스 스마트홈 레퍼런스 디자인, IoT 연결기기 개발 가속화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6.12.15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리콘랩스가 홈 오토메이션 시장을 위해 가정에서의 생활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며 에너지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한 사물인터넷(IoT) 연결기기 솔루션을 제공하는 새로운 무선 동체 감지 센서(occupancy sensor) 및 스마트 아웃렛 레퍼런스 디자인 2종을 출시했다.

FCC 및 UL 사전 인증을 획득한 이들 레퍼런스 디자인은 실리콘랩스의 강건한 지그비 ‘골든 유닛(Golden Unit)’ 홈 오토메이션(HA 1.2) 소프트웨어 스택과 멀티프로토콜 무선 게코(Wireless Gecko) SoC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풍부한 기능과 미래지향적인 커넥티드 홈 제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모든 하드웨어와 펌웨어, 그리고 소프트웨어 툴을 포함하고 있다.

실리콘랩스의 동체 감지 센서 레퍼런스 디자인과 스마트 아웃렛 레퍼런스 디자인은 홈 오토메이션 기기 제조사와 개발자가 동급 최고의 지그비 메시 네트워크 기술을 이용해 제품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시스템 비용과 복잡성을 줄일 수 있게 해준다. 개발자들은 새로운 이들 턴키 레퍼런스 디자인을 이용해 사전 인증된 무선 기술과 오픈소스 하드웨어 설계 파일, 업계 표준 소프트웨어 스택을 통해 설계 콘셉트부터 최종 제품까지 신속하게 앞서 나갈 수 있으며 검증된 테스트 설정 및 제조 기법을 활용할 수도 있다.

다니엘 쿨리 실리콘랩스 IoT 제품 총괄 수석 부사장겸 총괄 매니저는 “성공적인 홈 및 빌딩 자동화 제품은 표준에 기반해야 하고 비용효율적이어야 하며 최종사용자가 사용하기 쉬워야 한다. 또 실제 환경에서도 원활하게 동작해야 하고 최소한의 설계 노력을 통해 필요한 문제의 해결이 가능해야 한다”며 “우리는 커넥티드 홈 개발자가 실리콘랩스의 혁신적인 멀티프로토콜 무선 기술과 센서 기술을 기반으로 사전 인증된 레퍼런스 디자인을 이용해 이처럼 시장에서 중시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밝혔다.

동체 감지 센서(occupancy sensor) 레퍼런스 디자인은 실리콘랩스의 조도 및 온도·상대습도 센서를 비롯해 무선으로 연결되는 수동 적외선 센서를 갖춘 컴팩트하고 사전 인증을 획득한 지그비 HA 1.2 솔루션이다. 동체 감지 센서는 주거 및 상용 보안 시스템은 물론 조명의 점등 및 소등 같은 동작들을 자동으로 처리하기 위해 동체 감지를 필요로 하는 그밖에 다른 홈·빌딩 자동화 시스템에 있어서 매우 핵심적인 구성 요소다.

이 동체 감지 센서는 크기가 작고 배터리 전원으로 구동하는(AAA 배터리 2개 크기) 제품으로 매우 에너지 효율적으로 설계되어 배터리 장착 후 최대 5년 간 동작할 수 있다. 센서 감지 범위는 90도의 시야각으로 최대 12미터(약 40피트)까지 감지가 가능하다.

스마트 아웃렛 레퍼런스 디자인은 광범위한 홈·빌딩 자동화 제품의 전력 공급 및 제어용 무선 제어 아웃렛 플러그를 위한 완벽하고 사전 인증된 솔루션이다. AC 주전압 선을 통해 전원이 연결되면 스마트 아웃렛이 지그비 메시 네트워크와 무선으로 통신한다.

이 스마트 아웃렛 설계는 ▲무선 제어, 전류/전압 모니터링, 모바일 기기와의 손쉬운 접속을 위한 사용자 친화적인 웹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빌트인 진단 및 측정 ▲세계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폭넓게 지원되는 AC 전압 범위(110-240V)와 견고한 15A 부하 전류 ▲정확도가 우수한 센서 내장(조도, 온도, 습도 센서) ▲컴팩트한 설계(6.5cm x 6.5cm x 4.0cm) 등을 특징으로 한다.

두 가지 레퍼런스 디자인 모두 실리콘랩스의 EFR32MG 마이티 게코(Mighty Gecko) SoC를 사용해 홈 및 빌딩 자동화 시장에 업계 선도적인 멀티프로토콜 무선 커넥티비티를 제공한다. 마이티 게코 SoC의 에너지 효율적인 아키텍처는 ARM의 고성능 코어텍스-M4(Cortex-M4) 프로세서와 2.4GHz 트랜시버를 결합하고 있다. 이 트랜시버는 전력 증폭기와 발룬(balun)을 내장하고 있으며 +19.5dBm의 출력이 가능하여 저전력으로 탁월한 무선 범위를 지원한다.

마이티 게코 SoC는 실리콘랩스의 강건한 골든 유닛 지그비 프로(ZigBee PRO) 인증 소프트웨어 스택과 지그비 HA 1.2 인증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해 커넥티드 기기들이 메시 네트워크에 안전하게 연결 및 상호동작하고 네트워크로부터 안전하게 분리될 수 있게 해준다. 뿐만 아니라 많은 비용을 들여 기존 시스템의 배선들을 다시 연결하지 않고도 동일 네트워크 상의 노드를 수백 개까지 늘릴 수도 있다.

두 가지 레퍼런스 디자인 모두 실리콘랩스의 멀티프로토콜 무선 게코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개발자는 현재는 지그비를 지원하고 향후에는 IP 기반 스레드(Thread)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첨단 홈 오토메이션 제품 설계가 가능하다. 스레드를 지원할 수 있는 레퍼런스 디자인은 OTA(over-the-air) 방식으로 손쉽게 지그비 스택의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보다 미래지향적으로 실리콘랩스의 스레드 스택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도 있다.

이 레퍼런스 디자인은 실리콘랩스의 지그비 게이트웨이나 HA 1.2 호환 게이트웨이를 필요로 한다. 시스템 구성, 디버깅, 저전력 성능 최적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변경 작업은 실리콘랩스의 심플리시티 스튜디오(Simplicity Studio) 개발 툴을 이용해 처리할 수 있으며, 이 툴은 개발자가 무상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