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지하철, ‘2016 잇어워드’ 디지털 디자인 부문 수상
상태바
카카오지하철, ‘2016 잇어워드’ 디지털 디자인 부문 수상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12.13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가 ‘카카오지하철’ 서비스로 ‘2016 잇어워드(it Award):디지털 디자인’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 모바일 앱 디자인 역량을 재차 인정받았다.

카카오의 서비스 디자인이 대외에서 인정받은 것은 올해에만 두 번째다. 지난 8월 전국 버스노선-정류정 정보 서비스 ‘카카오버스’가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레드닷 어워드에서 커뮤니케이션부문 본상을 수상한 바 있다.

▲ 카카오지하철 앱이 ‘2016 잇어워드’ 디지털 디자인 부문을 수상했다.

잇어워드는 사단법인 한국디자인기업협회에서 주관하는 행사로, 매년 가장 우수한 디자인과 디자이너를 선정해 시상한다. 미적가치, 실용성, 사회공헌, 혁신성을 기준으로 디자인업계의 CEO들이 직접 참여해 제품, 시각, 패키지, 디지털, 공간 환경 등 7개 디자인 부문에서 수상작을 선정한다.

이번 카카오지하철이 수상한 디지털 디자인 부문은 창의적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적합성, 혁신성 등을 시상 기준으로 삼고 있다.

회사 측은 이번 수상에 대해 자체 제작한 지하철 노선도의 심미성과 편리함, 지하철 이용자의 불편함을 해소해 줄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밝혔다.

이 앱은 메인 화면에 나타나는 노선도를 초점에 두고 제작됐다. 개발 과정에서 4개월에 걸쳐 지하철이 있는 각 도시별 지형과 노선 특징을 분석해 도식화하고 각 도시와 지역의 랜드마크를 이미지화해 노선도에 입혔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또 모바일 앱에 최적화된 노선도를 제공하기 위해 UI를 단순화 하는데도 노력을 기울였다고 언급했다. 복잡한 지하철 노선을 간결하게 표현하기 위해 90도, 135도, 180도로 노선도의 곡선을 규격화하고, 다양한 노선이 교차하는 환승역은 최대한 단순하게 표현했다. 목적지까지의 최적 경로를 알려주는 길찾기 정보는 대기·승차·하차 상황에 따른 안내를 단계별로 노출함으로써 간결함을 유지한다. 이외 회사 측은 다양한 기능의 도입도 수상을 할 수 있었던 요인이었다고 밝혔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번 수상에 대해 “디자인의 심미성뿐 아니라 이동 정보를 빠르게 확인해야 하는 교통앱 이용자의 특성을 감안, 직관성과 가독성에 중점을 두고 서비스를 설계한 결과” 라며 “앞으로의 변화와 업데이트 역시 기존 이용자의 사용성을 배려하는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