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나노큐플러스, 해외시장서 큰 인기
상태바
ETRI 나노큐플러스, 해외시장서 큰 인기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6.12.12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연구진이 지난 2006년부터 자체 개발한 초소형 운영체제인 ‘나노큐플러스’가 국내 기업을 통해 지난해 4월 25억원 규모의 인도 진출에 이어 북유럽 노르웨이 시장까지 개척하는 쾌거를 이루고 있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누리텔레콤의 원격검침 상용제품에 ‘나노큐플러스’와 최신 무선통신 기술을 탑재, 지난해말 수주한 노르웨이 국제 프로젝트(SORIA Project)에 연구진이 대규모 현장 검증을 지원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누리텔레콤이 수주한 금액은 800억원 규모로 74만대 규모다.

현재 ETRI는 노르웨이 현지 프로젝트 실사단의 소규모 기능 검증을 통과한 상태다. 아울러 대규모 현장 구축을 위한 자체 시험 환경을 구축하고 다양한 검증 과정을 진행중이다.

▲ 노르웨이 베르겐 시 현장에 설치된 4개의 시범 사이트 중 한 곳에 설치된 데이터 집중장치(DCU) 장치 모습

누리텔레콤은 ETRI의 초소형 운영체제인 나노큐플러스를 전기용 원격검침 솔루션에 탑재, 경쟁력을 확보, 대규모 원격검침 솔루션 수주의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나노큐플러스는 노르웨이 각 집마다 설치된 전력미터기 내부 통신모듈 부분에 내장, 자동으로 전력소비량 데이터를 원격으로 전송, 전기검침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원격 전기 검침은 집마다 설치된 나노큐플러스가 내장된 스마트미터기를 통해 무선통신으로 네트워크를 구성, 나노큐플러스가 들어간 게이트웨이 모듈을 통해 서버와 연결되는 방식이다. 스마트미터기는 전기 사용량을 15분 단위로 측정, 네크워킹을 통해 중앙서버로 모아진다.

ETRI 연구진은 노르웨이 베르겐(Bergen) 시 현장의 1500여대의 단말이 시범 구축된 현장에서 직접 기술 지원도 하기 위해 사전답사도 마친 상태다.

베르겐 시는 비가 많이 오는 지역으로 대부분 언덕에 층계를 이룬 집들과 많은 숲으로 돼 있다. 따라서 무선 전파의 송신이 어려운 환경임을 파악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ETRI는 누리텔레콤과 함께 가상 환경에서 다양한 협력 시험을 수행중이다.

아울러 ETRI는 지난 12월15일부터 3일간 개최된 스페인 바르셀로나‘유러피언 유틸리티 위크’전시회에 참가, 연구진이 개발한 기술을 누리텔레콤의 원격검침(AMI) 솔루션 상용 단말기에 탑재, 일반에 공개했다.

이번 상용 제품에 포함된 나노큐플러스와 최신 무선통신(TSCH) 기술은 이전보다 고신뢰, 경량화 및 저전력화 됐다.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국제표준도 만족하고 대규모 현장에 적용 가능토록 개발되어 글로벌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다.

그동안 노르웨이를 비롯한 북유럽은 단독주택 형태 주거환경으로 일일이 전기 검침원이 방문, 전력소비량을 체크해야 했다.

또 주로 수력 및 풍력 발전을 통해 전력을 생산하기 때문에 정확한 전력 분배가 요구되지만 집마다 설치된 전력 미터기에서 나오는 정확한 실시간 전력소비 데이터의 수집이 불가능, 에너지 관리에 큰 불편을 겪고 있었다.

대규모 현장에 적용이 가능한 나노큐플러스와 최신 무선통신(TSCH) 기술을 탑재한 누리텔레콤의 원격검침(AMI) 상용 단말기의 개발로 전기뿐만 아니라 수도, 가스의 실시간 검침이 가능케 돼 원격검침 인프라(AMI) 시장 확산에 파란불이 켜진 셈이다.

ETRI는 향후 이 기술을 고도화해 고신뢰, 저전력이 필수로 요구되는 산업용 사물인터넷(IoT) 서비스에 개발 운영체제 탑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공장 모니터링 및 공정 자동제어 기술로 까지 확대,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