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민간분야 사이버공격 대비 공동모의훈련 실시
상태바
KISA, 민간분야 사이버공격 대비 공동모의훈련 실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6.11.30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과 미래창조과학부는 11월30일부터 12월1일(2일간)까지 디도스 공격·해킹메일 유포 등 사이버공격에 대비한 ‘민간분야 사이버위기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민간분야 보안을 담당하고 있는 주요통신사업자·백신사·보안관제, 사용자 접속이 많은 포털·웹하드·쇼핑몰·온라인커뮤니티, 방위산업체 등 총 38개 민간기업, 약 2500여명이 참여한다.

인터넷진흥원은 실제 APT공격 및 디도스 공격 등 사이버 침해사고 발생시 위협탐지부터 사고조사까지 필요한 대응조치를 전과정에 걸쳐 모의훈련하며 수사기관 공동대응을 위해 경찰청과 함께 피해업체에 출동하는 훈련도 병행한다.

▲ 30일 서울 송파구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디도스 공격·해킹메일 유포 등 사이버공격에 대비한 민간분야 사이버위기 대응 모의훈련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랜섬웨어 감염시 PC 화면을 잠그는 훈련용 랜섬웨어를 제작·배포해 랜섬웨어의 경각심을 일깨우고 참여업체의 대응능력을 제고한다.

또 모의훈련 참여 기업을 대상으로 정보통신망법(제48조의3)이 규정한 침해사고 신고의무를 안내하고 참여기업이 침해사고 발생시 작성해야 하는 침해사고신고서 등 법적 준수사항도 안내한다.

한국인터넷진흥원 황보성 침해대응단장은 “APT공격, 디도스 공격, 랜섬웨어 등 주요 침해사고를 대비한 대응훈련은 피해 최소화를 위해 중요하다”며 “PC, 스마트폰의 최신 백신 설치·업데이트, 의심스러운 메일을 열람하지 않는 등 이용자들의 보안 관리도 필요하다”고 협조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