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요구 ↑·급속한 기술 혁신, 성숙된 UPS 시장에 활력
상태바
고객 요구 ↑·급속한 기술 혁신, 성숙된 UPS 시장에 활력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11.22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전력 부족 현상이 세계 무정전 전원 공급 장치(UPS) 시장에 활력을 줘 세계 UPS 시장은 매년 성장세를 무난하게 이어가고 있다. 제3자들을 위한 클라우드 서버들과 공유 공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데이터 센터 버티칼(The data center vertical)이 핵심 실사용자로 부상할 것이고 작은 공간들에 더 많은 전력들이 필요할 것이다.

프로스트앤설리번 한국지사가 발표한 '세계 무정전 전원 공급 장치(UPS) 시장 분석 보고서(Analysis of the Global Uninterruptible Power Supplies Market, www.powersupplies.frost.com)'에 따르면 2012년 해당 시장 수익은 85억2000만달러였던 것으로 조사됐으며 2019년 시장 수익은 123억4000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낮은 전력 부문들은 의료나 군사, 산업들의 틈새시장을 중점으로 겨냥하고 있으며 20 킬로볼트압스(kilovolt-amps: Kva) 이상 부문들은 이보다 낮은 전력 부문들보다 더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누 엘리자베스 체리안 프로스트앤설리번 에너지 및 환경 산업부 산업 연구원은 "더위로 인한 팽창과 추위로 인한 수축 등 오랜 시간 날씨 영향으로 송전 및 배전 시스템 기능의 효율성이 감소되고 이는 전력 출력(power output)의 신뢰도를 낮추는 결과를 초래했다. 전력 품질이 우선순위 과제로 남아있고 데이터 손실을 복원하는데 드는 비용이 백업 전력 장비 구입에 드는 자본 지출액보다 더 비쌀 수 있다는 사실이 UPS 시스템 투자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고 말했다.

극심한 가격 압박과 과점적 경쟁, 합병 증가, 제품 차별화 부족 등과 같은 요인들에도 불구하고 당분간은 UPS 시스템 시장의 안정된 성장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직류(direct current) 공급업체들을 비롯해 새로운 기술 경쟁사들로부터의 위협이 해당 보고서 조사 범위 기간인 2019년까지 UPS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원스톱숍(One-stop-shop) 업체들이 경쟁에서 확고한 우위를 차지할 것이다. 고객맞춤 제품을 제공해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현지 판매업체들과의 관계 구축은 고객 기반을 더 단단히 다지게 해준다. 또한 플라이휠(flywheel)과 같은 대체 에너지 저장 기술의 등장은 UPS 시스템에 녹색 가치 제안을 제시해 줄 것이다.

체리안 연구원은 "UPS 시스템 시장과 같이 매우 성숙된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경제 성장과 인프라 증축, 그리고 도시화 위주의 메가 트렌드들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야말로 지속 가능한 미래 전략을 구축하는 열쇠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