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자동차 시장용 AEC-Q100 인증 EFM8 MCU 출시
상태바
실리콘랩스, 자동차 시장용 AEC-Q100 인증 EFM8 MCU 출시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6.11.24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리콘랩스가 차량 실내의 광범위한 터치 인터페이스와 차체 전자기기 모터 제어 애플리케이션용으로 설계된 자동차 등급의 EFM8 마이크로컨트롤러(MCU)의 제품군 2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AEC-Q100 인증을 받은 새로운 초저전력 EFM8SB1 Sleepy Bee 제품군은 물리적 버튼을 터치 제어로 손쉽게 대체할 수 있는 첨단 온칩 정전용량 터치 기술을 제공한다. EFM8BB1/BB2 Busy Bee 제품군은 고성능 아날로그 및 디지털 페리페럴이 특징으로 모터 구동식 리어 뷰 미러, 즉 백미러와 헤드라이트, 좌석 제어에 유연하게 사용될 수 있다.

모든 EFM8 MCU는 고속 파이프라인 8051 코어, 초저전력, 정밀 아날로그 및 강화된 통신 페리페럴, 온칩 오실레이터, 소형 풋프린트의 패키지, 그리고 디지털 및 아날로그 페리페럴의 유연한 멀티플렉싱을 통해 PCB 설계와 I/O 핀 라우팅을 간소화할 수 있는 크로스바 아키텍처 특허 기술 등 다양한 첨단 기능과 성능의 조합을 통해 동급 최고의 8비트 성능을 제공한다.

EFM8SB 슬리피 비(Sleepy Bee) MCU는 비교할 수 없는 터치 성능과 초저전력의 슬립모드(완벽한 메모리 보존 및 전압저하 감지(brown-out detection) 상태에서 50nA), 그리고 2μs의 빠른 기동 시간을 자랑하는 실리콘랩스의 가장 에너지 친화적인 8비트 디바이스다.

자동차 등급의 EFM8SB 디바이스는 -40~+85oC의 주변 온도와 최대 25MHz의 코어 속도, 최대 8kB의 플래시 메모리를 지원한다. 이 MCU는 12비트 ADC(analog-to-digital converter), 고성능 타이머, 온도 센서, 그리고 강화된 SPI, I2C, UART 직렬 포트를 통합하고 있다. 온칩 고해상 CDC(capacitive-to-digital converter)는 1μA 이하의 지극히 낮은 소모 전류의 웨이크온터치(wake-on-touch) 기능과 12개의 견고한 정전용량 터치 채널을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온·오프 스위치 사용의 필요성을 없애 준다. 이 MCU는 돔 조명(dome light)과 오버헤드 버튼(overhead button) 같은 터치 방식의 제어 분야에 이상적이다. 정전용량 터치 제어는 전자기기로 무장한 최신 자동차를 위해 내구성과 내습성이 더 뛰어난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세련된 감성을 제공한다.

실리콘랩스는 심플리시티 스튜디오(Simplicity Studio) 개발 툴 세트를 통하여 커패시티브 센스 라이브러리(Capacitive Sense Library)를 사용한 터치센스 인터페이스 설계를 지원해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정전용량 센서 인터페이스를 추가하는데 필요한 모든 기능과 알고리즘을 제공한다.

심플리시티 스튜디오는 버튼 스캐닝에서 노이즈 필터링까지, 생산에 즉시 사용할 수 있는 펌웨어를 제공한다. 정전용량식 감지 버튼의 실시간 데이터와 노이즈 레벨을 시각화하기 위해 커패시티브 센스 프로파일러(Capacitive Sense Profiler)를 사용함으로써 개발자들은 터치 및 비(非)터치 스레스홀드와 노이즈 필터링 설정을 쉽게 맞춤화할 수 있어 차량내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정전용량식 터치 기술을 아주 쉽게 추가할 수 있다.

EFM8BB1/BB2 비지 비(Busy Bee) MCU는 성능과 에너지 효율, 가치의 균형 잡힌 조합을 통해 비용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탁월한 특성을 제공한다. 최대 50MHz의 코어 속도와 2~64KB의 플래시 메모리 용량을 제공하는 이 MCU는 고분해능의 12비트 ADC, 고속 12비트 DAC, 저전력 비교기, 전압 레퍼런스, 스루풋 성능이 강화된 통신 페리페럴 및 내장 오실레이터와 같은 고성능 페리페럴을 3mm x 3mm의 소형 패키지에 통합하고 있다. 이처럼 뛰어난 싱글 칩 통합 수준 덕분에 시스템 설계자는 디스크리트 아날로그 부품을 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시스템 비용과 보드 면적을 줄일 수 있다.

-40oC~+125oC의 광범위한 온도 범위를 지원하는 EFM8BB1/BB2 디바이스는 까다로운 자동차 등급 품질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 것은 물론 폭 넓은 온도 범위에서 동작하면서 어떤 온도에서든 고성능을 제공해야 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EFM8BB1 디바이스는 비용에 민감한 설계에 최적의 가성비를 제공하며 BB2 제품은 강화된 아날로그 및 디지털 페리페럴의 성능을 제공한다. EFM8BB1/BB2 MCU는 좌석 조절, 팬 제어, 윈도우 리프터(window lifter), 연료 탱크 센서 같은 아날로그 중심적인 자동차 차체 제어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적합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