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프로세서연구실, 반도체설계대전 대상 수상
상태바
ETRI 프로세서연구실, 반도체설계대전 대상 수상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6.11.23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가 만든 ‘자동차 자율주행 지능정보 프로세서’가 특허청이 주관하는 반도체설계대전서 대통령상을 수상한다.

ETRI는 24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개최되는 ‘제17회 대한민국 반도체 설계대전’에서 프로세서연구실의 권영수 실장팀이 설계한 ‘무인자율주행차를 위한 핵심 프로세서 기술’이 영예의 대상을 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대상을 받는 프로세서는 ‘알데바란’(Aldebaran, AB프로세서)으로 명명했으며 자율주행 자동차의 지능정보 처리를 위한 중심 ‘두뇌’ 역할을 하는 프로세서, 즉 반도체 칩이다.

연구진이 설계한 이 칩은 ISO(국제표준화단체) 규격을 만족하는 고성능의 프로세서가 4개 탑재된 쿼드코어(Quad-core)로서 자동차용 프로세서 칩이다.

ETRI는 이 칩이 100% 국내 자체기술로 구현한 세계적 수준의 칩이라고 밝혔다. 향후 본 칩은 무인자율주행차 등에 내장되어 활용될 계획이다.

이번 연구는 ETRI 권영수 프로세서연구실장을 비롯, 신경선 책임연구원, 이재진 SoC플랫폼연구실장 등이 참여했다.

ETRI 권영수 프로세서연구실장은 “이 칩은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해온 자율주행 반도체를 세계수준의 국산기술로 대체하고 높은 성능을 가지면서도 안전한 자율주행 자동차의 두뇌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번 대한민국 반도체 설계대전 시상식은 24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8층 엘하우스홀에서 개최되며 대상 상금은 1000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