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스웰, 공기순환 기술력 기반 글로벌 시장 목표
상태바
올스웰, 공기순환 기술력 기반 글로벌 시장 목표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6.11.15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스웰이 산업공기기술(IAT) 엔지니어링 전문기업을 표방했다.올스웰은 산업공기기술(IAT) 엔지니어링 전문기업을 표방하는 스타트업 기업이다.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유해 가스 오염물을 제거해 안전한 작업공간을 확보하도록 시스템과 설비를 개발, 납품한다. 특히 밀폐된 공간에 생산설비가 밀집한 산업현장에서는 다양한 오염물이 발생하기 쉽다. 인체에 유해하기 때문에 현장에는 오염물을 제거하는 시스템은 필수다.

이미 선진국의 경우 강력한 법적 규제를 바탕으로 기업체의 자발적인 개선과 참여를 유도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법적 제재가 작아 근로자의 건강문제는 조금은 뒷전 인게 현실이다.

올스웰은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산업환기와 공기청정 분야에서 여섯 가지 시스템 기술을 유럽 선진국으로부터 도입 및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을 총칭해 유럽에서는 산업공기기술(Industrial Air Technology)이라 하며 올스웰이 도입하고 국내 산업현장에 점진적으로 적용 및 확대해 나가고 있다.
올스웰은 지난해 5월 문을 연 초기 기업답지 않게 이미 대형 판매처를 확보했다. 특히 철강, 자동차 부문 대기업에 산업환기 시스템 등을 납품중이다. 이는 올스웰이 가진 높은 기술력과 철강업계에서의 네트워크가 있어 가능했다.
강연수 올스웰 대표는 철강업계에서 14년 동안 재직한 현장 전문가로 통하며 지난해에 스타트업 기업인 올스웰을 창업했다. 강 대표는 “지난 14년간 철강업계에서 생산, 설비, 품질, 마케팅, 신사업 등 여러 분야를 두루 거치면서 사업을 위한 감각을 길러왔다”고 밝혔다.
강연수 대표는 “생산현장을 누비면서 작업 공간과 같은 산업 환경이 굉장히 열악하다는 점을 절감했다”면서 “열악한 근로여건을 개선해 모든 노동자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가기로 결심했다”고 전했다.
특히 기존 산업 환기 분야는 국내시장에는 특별한 기술력을 가진 기업이 없어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다는 사실도 올스웰에 기회로 작용했다. 국내 시장에서의 차별화를 위해 공기 공정 분야의 기술을 강화하고 연구 역량을 집중해 비교적 짧은 시간에 성과를 이루어갈 수 있었던 것이다.

실제로 올스웰의 주된 사업 구성원은 강연수 대표를 포함해서 화공, 기계, 환경, 전기 엔지니어로 현장에서 오랜 경험과 사업 노하우를 축적한 전문가로 구성이 되어 있다.
강 대표는 올스웰이 내놓은 대표제품으로 필터 없는 미세먼지제거기(FLES)를 꼽았다. 국내 시장에는 필터방식이 90% 이상을 차지한다. FLES는 물(습식)을 이용해 미세먼지를 제거한다.

물을 이용한 미세먼지 제거는 필터와 달리 막힘이 없다는 장점이 있을 뿐 아니라 초미세먼지(PM2.5)까지도 99%이상을 제거할 수 있다. 선진국의 경우에는 화력발전소등에 국내와 달리 전기나 필터방식 보다는 물을 사용하여 제거하는 것을 더욱 권장하여, 이미 이런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고 있다.
강 대표는 “올스웰이 보유한 기술은 국내에서는 생소한 방식이지만, 성능이 검증돼 대기업에서 꾸준히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면서 “기술력과 함께 가격 역시 경쟁사 대비 30~40%가량 저렴하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올스웰은 대기업과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국내시장 기반을 다진다는 계획을 가지며 2016년을 기술발전의 원년의 해로 삼고 오는 2017년을 올스웰의 도약의 해로 목표를 두고 있다.

향후 공기순환 설비에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결합한 실시간 감시 시스템을 구축, 빅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개방형 플랫폼을 운영한다. 또한 IAT의 특성상 공간상에서 발생하는 현상의 예측을 위하여, 미분방정식을 이용한 Modeling을 원활히 하기 위해 Matlab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공학 모델의 검증과 오류를 최소화해 국내 최고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서 12월중에 스타트업 기업임에도 1억원이 넘는 전자유체역학(CFD)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올스웰은 현재 국내 철강기업과의 거래 경험을 바탕으로 내년부터 중국시장에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내 및 중국 현지 업체와의 협약을 통하여 중국시장에 신규 및 보수 개선하는 철강 설비용 공정 환기 시스템과 공기정화시스템을 우선적으로 공급하면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