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무장 커넥티드카 ‘T5’ 영종도 BMW드라이빙센터 누비다
상태바
5G 무장 커넥티드카 ‘T5’ 영종도 BMW드라이빙센터 누비다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11.1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BMW, 5G 기술 적용한 T5로 차량 추격 상황 시연하며 미래주행 기술 선봬

SK텔레콤과 BMW가 15일 영종도 BMW드라이빙센터에 커넥티드카 ‘T5’를 선보이며 미래주행 기술을 선보였다. 5G 시대 킬러 서비스로 평가되는 커넥티드카를 연동 및 검증했다는 점에서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T5는 SK텔레콤의 T와 5G를 합친 단어로, SK텔레콤이 앞으로 열어갈 5G 시대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이름이다.

커넥티드카와 드론, 도로교통정보의 초대용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연결하려면 단순히 슈퍼컴퓨터 장착만으로는 주변 사물과 소통할 수 없다. 초대용량 데이터를 지연 없이 주고받을 수 있는 5G 기술이 필요하다.

SK텔레콤은 20Gbps 이상의 속도로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하고 기지국-단말 간 1000분의 1초로 상호 통신하는 5G 시험망을 에릭슨과 공동으로 구축했고 BMW와 5G 단말기를 탑재한 T5를 공동 개발했다.

양사는 5G 기술과 커넥티드카 기능의 효과적인 전달과 통신 성능을 보여주기 위해 차량 추격 상황을 시연했다. 방송인 김진표 씨가 ‘T5’를 타고 실시간으로 각종 정보를 수집하며 앞 차량을 추격하는 시나리오다. SK텔레콤은 T5·신호등·CCTV·드론 등에서 받은 초고화질 영상 및 정보들을 5G 망을 이용해 행사장에 미래주행을 실시간 중계하는데 성공했다.

‘T5’는 5G 통신망의 초고속·초저지연 특성을 바탕으로 ▲V2X 기술과 영상인식 센서를 활용해 장애물을 피하는 것은 물론 ▲신호등·도로·CCTV 등 차량 주변 사물들과 실시간 소통하는 다채널 IoT 커뮤니케이션 ▲4K 멀티뷰 영상 및 360° VR 영상 송수신 ▲무인 조정 드론 활용 조감(Bird’s eye view) 시스템 등을 시연에 성공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