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 빠르고 정확한 전류 감지 증폭기 출시…효율적 모터 설계 가능
상태바
TI, 빠르고 정확한 전류 감지 증폭기 출시…효율적 모터 설계 가능
  • 김양균 기자
  • 승인 2016.11.10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I가 모터 위상 전류를 각 위상 라인에서 직접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전류 감지 증폭기 제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기존 전류 감지 증폭기보다 전반적으로 모터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신제품 INA240은 최대 80V로 동작하는 시스템을 위한 제품으로 향상된 PWM(pulse-width modulation) 제거(rejection)가 가능해 모터 제어, 솔레노이드 제어, PD(power delivery) 시스템과 같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다.

고속 PWM 모터 제어 시스템은 높은 AC 및 DC 정확도가 요구된다. INA240의 향상된 PWM 제거는 과도현상 억제를 개선해 개발자의 블랭킹 시간을 줄이고 모터 제어 알고리즘의 최적화를 가능하게 해 궁극적으로 모터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INA240은 100kHz을 넘는 PWM 속도, 최고 10V/ns에 이르는 스위칭 에지 속도, 최대 80V에 이르는 시스템 전압으로 동작할 수 있다. 또 모터의 인덕티브 킥백(inductive kickback)으로 발생된 음 전압(-4V)을 지원할 수 있어 다양한 시스템 요구를 충족한다.

INA240은 낮은 오프셋 전압(5μV), 오프셋 드리프트(50nV/°C), 이득 오차 및 드리프트 성능(각각 0.05% 및 0.5ppm/°C)을 업계에서 가장 우수하게 조합했다. 이 제품은 50kHz에서 93dB의 우수한 AC CMRR(common-mode rejection ratio)를 제공하여 넓은 동작 범위 조건에서 작동한다.

브러시리스 모터를 위한 48V 10A 인라인 3상 고주파 갈륨 나이트라이드(GaN) 인버터 레퍼런스 디자인으로 INA240의 정밀도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부스터팩(BoosterPack) 플러그인 모듈 레퍼런스 디자인에 C2000 론치패드(LaunchPad) 키트를 결합해 최대 125°C 까지 확장된 온도 범위에서 스위칭 손실을 낮추기 위해 어떻게 INA240과 LMG5200 GaN하프 브리지 전력단을 구성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이러한 구성은 더 높은 PWM 주파수를 사용할 수 있게 하고 히트 싱크 요구량을 줄일 수 있다.

TI는 간단한 활용 사례를 담은 테크니컬 노트인 ‘TI TechNote’를 통해 설계자들에게 드리프트가 낮은(인라인) 모터 전류 위상 라인 측정과 과전류 보호를 위한 전류 모니터링 등 구현 기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 TI E2E 커뮤니티의 전류 감지 포럼 (Current Sensing Forum)에서는 개발자들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검색하고 동료 엔지니어 및 TI 전문가들로부터 도움말을 얻고 지식을 공유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TI의 전류 감지 제품 포트폴리오와 마찬가지로 개발자들은 TI 디자인스 레퍼런스 디자인 라이브러리, 평가 모듈(EVM), 온라인 교육 시리즈, SPICE 모델을 포함한 전반적인 지원 리소스 모음을 활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