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어, BMW i3용 무선 배터리 관리 시스템 시연
상태바
리니어, BMW i3용 무선 배터리 관리 시스템 시연
  • 김양균 기자
  • 승인 2016.11.09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니어테크놀로지가 독일 뮌헨에서 개최되는 일렉트로니카 전시회에서 자동차용 무선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콘셉트 카를 시연한다.

이번에 공개되는 무선 BMS 콘셉트 카는 리니어의 설계 협력사인 라이온 스마트(LION Smart)가 개발했다. 리니어의 정확도 높은 배터리 스택 모니터와 스마트메쉬(SmartMesh) 무선 메쉬 네트워킹 제품을 BMW i3 모델에 통합해 기존에 배터리 팩과 배터리 관리 시스템을 연결하던 유선 방식을 무선 기술로 대체한 것이다.

BMS 차량은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의 대형 멀티셀 배터리 스택과 관련해 신뢰성을 보다 향상시키고 비용과 무게를 절감하며 복잡한 배선 연결을 줄였다는 게 리니어측의 설명이다.

현재 자동차 제조사들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운전자들에게 증명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리니어측은 자사의 고전압 배터리 스택 모니터가 배터리 관리 시스템이 배터리 팩의 성능과 사용 수명을 늘리는데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LTC6811은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위한 완벽한 배터리 측정 디바이스로 최대 12개까지 직렬 연결된 배터리 셀의 전압을 0.04% 이상의 측정이 가능하다. LTC6811과 리니어의 스마트메쉬 무선 메쉬 네트워킹 시스템의 결합은 자동차 배선 하네스 및 커넥터와 관련한 고질적인 신뢰성 이슈에도 효과적이다.

산업용 사물인터넷(IoT) 애플리케이션에서 검증된 스마트메쉬 임베디드 무선 네트워크는 경로 및 주파수 다이버시티 기술을 채용함으로써 가혹한 환경에서도 높은 연결성을 제공한다. 이 무선 메쉬 네트워크는 여러 개의 리던던트 연결성 포인트를 만들어 신뢰성을 향상시켰을 뿐 아니라 추가적인 BMS 기능까지 구현할 수 있게 됐다.

무선 연결성으로 인해 배터리 모듈의 배치가 자유로워져 과거에는 배선 하네스에 적합하지 않던 위치에도 센서 설치가 가능하다. 전류 및 온도 모니터 등 스마트메쉬 네트워크에 통합된 무선 센서들은 셀 전압과 관련한 이러한 측정들을 동기화할 수 있는 잠재 가능성도 제공한다.

에릭 소울 리니어테크놀로지 시그널 컨디셔닝 제품 담당 부사장은 “업계 선도적인 2가지 핵심 기술과 관련한 리니어의 혁신으로 인해 차량용 신뢰성 등급의 무선 배터리 관리가 가능해졌다”며 “새로운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 설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모든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은 양산 단계로 넘어가면서 자사 배터리 관리 시스템의 성능과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중이다. 라이온 스마트의 BMS 설계 전문성을 통해 구현된 이 무선 BMS 콘셉트 카는 우리의 제품 비전을 잘 보여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