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범죄예방 무선보안 u-CCTV 시스템 구축
상태바
함양군 범죄예방 무선보안 u-CCTV 시스템 구축
  • CCTV뉴스
  • 승인 2009.12.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두대간의 기점인 지리산과 덕유산 등 34개의 고산준봉에 둘러싸인 경남 함양군은 농지보다 산지가 많고 산지를 이용한 상림 숲, 산삼축제 등으로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는 지역이다. 2010년에는 새로운 개념의 휴양림이, 2015년에는 함양세계 산삼엑스포 개최를 추진하는 등 관광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런 흐름에 따라 우범 지역 및 범죄 취약 지역을 없애고 교통, 재난 사고에 있어서 주민 및 관광객의 방범 대응 체계를 확립하고자 함양군은 '무선보안 u-CCTV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는 한편 함양 상림 숲의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체 CCTV망>


                                        <시스템 구성도>


                                   <무선 장비 설치 사진>

새한정보시스템(대표이사 반재학)은 무선 비디오 메시 네트워크와 IP 카메라를 이용, 함양군의 첨단 u-CCTV망을 구축했다.
무선 보안 u-CCTV망은 지역 내 감시, 범죄 및 교통, 재난 등의 모든 상황을 관제센터를 통해서 실시간 대응 체계가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외부 환경 최적화 및 완벽 무선 보안 구현

함양군이 선택한 새한정보시스템의 무선보안 솔루션 AirGuard™ 525는 영상, 음성, 데이터의 완벽한 무선 보안 통신을 구현한다. 최대 20~50km의 전송거리를 지원해 타 솔루션에 비해 전송거리가 긴 것은 물론 악천후 및 최악의 운영 환경에도 견딜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미 군사규격 만족) 우수한 내구력을 지닌다.
AirGuard™는 무선 솔루션으로 그 동안 CCTV 설치 시 필요했던 별도의 케이블 공사와 설치 지역의 제한이라는 문제점을 한번에 해결했다. 무선 보안 CCTV 전원만 꽂으면 장소에 상관없이 운용이 가능해 확장도 손쉽다.
IP 카메라는 지능형 네트워크 솔루션으로 붐비는 관광인파 속에서도 개개인의 얼굴 식별이 가능할 정도로 뛰어난 화질을 제공한다. 빠른 인식과 360도 회전 기능으로 원하는 위치의 영상을 볼 수 있게 해주는 팬/틸트 덕분에 방범인력의 공백을 효과적으로 대신하고 있다.
IP 카메라는 기존 아날로그 카메라처럼 DVR, 인코딩 비디오 서버가 필요 없어 보다 간소한 구성이 가능한 장점을 지닌다. 10X배줌이 가능한 선명한 실시간 영상은 상황실의 모니터링 만으로 현장 상황 파악을 할 수 있어 손쉽게 범죄 예방이 가능하다. 또한 2중 스트리밍을 통한 3G 모바일 영상전송 기능으로 향후 SMS 기능 확장으로 강력한 초기 대응 체제를 구축할 수 있다.

관제센터를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

"현재 시각 16일 새벽 5시. 함양군 함양읍 00상가 근처에 차량 도주범으로 생각되는 30대 남성 발견, 즉시 출동하십시오."
함양군청에 위치한 관제센터에서 모니터링 요원이 범죄 징후를 발견하고 대응 상황을 알리자 즉시 함양 경찰서로 출동 명령이 떨어진다. 지속적인 CCTV 정보 분석을 통해 미리 예상 도주로를 확인하고 해당 CCTV 모니터를 세밀히 관찰함으로써 범인 검거가 가능했다.
이 상황은 함양군에 설치 된 무선 보안 u-CCTV 관제센터를 통해 범죄 및 교통, 재난 등의 예방이 가능해 진 현재의 모습이다.
카메라가 촬영한 영상이 무선으로 실시간 전송되고 한 곳에서 모든 CCTV를 집중 관리하고 원격지에서 검색 및 관리가 가능하여 감시 효율성을 높였다.

함양 상림 숲 유비쿼터스 존 구축

함양 상림 숲은 u-CCTV망을 통해 자원 보호 및 지역 내 범죄 예방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u-CCTV의 실시간 감시를 통해 상림 숲 곳곳에 퍼져있는 오래된 나무 및 주민을 위한 편의 시설을 보호함은 물론 관광객을 위한 미아 방지 효과까지 거두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무선 보안 솔루션인 AirGuard™ 525를 통해 무선 인터넷 망을 설치함으로써 상림 숲 전체가 유비쿼터스 존으로 재탄생했다. 유비쿼터스 존에서는 상림 숲 탐방객이 무료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으며 기반 시설 정보, 상림 숲 역사 안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상림 숲 내에 미디어 존을 설치하여 상림 공원을 방문한 관광객들이 직접 공원을 배경으로 사진을 촬영하고 바로 이메일로 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도 운영해 관광객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상림공원 전경>


            <미디어 존 사진촬영 화면>


              <미디어 존 설치 사진>


무선보안 u-CCTV 시스템 구축에 따른 효과

삶의 질 향상에 따라 사람들은 공원, 녹지 등 환경을 통한 즐길 거리와 안전한 생활의 욕구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함양군은 다양한 자연 자원을 가지고 있는 장소로 환경에 대한 주민의 만족도는 높으나 이에 비해 안전에 대한 욕구 해결은 충분하지 못한 상태였다.

무선보안 u-CCTV 시스템은 함양군의 범죄 및 교통, 재난 등의 모든 상황을 24시간 감시하고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체계화하였다.
이번 무선보안 u-CCTV 시스템 구축을 통해 함양군은 향후 주거지역은 물론 함양군의 산과 관광지로 확대하여 보안 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지리정보시스템 및 각종 방법시스템, 나아가 기상뉴스, 환경정보 등도 함께 서비스하는 u-시티로 발전해가기 위한 초석을 마련했다.



<임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