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 닫아'·'불 꺼' 말 한마디로 되는 IoT 빌트인 아파트
상태바
'창문 닫아'·'불 꺼' 말 한마디로 되는 IoT 빌트인 아파트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11.02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현대건설과 지능형 스마트홈 서비스 공개…힐스테이트 아파트 적용 예정

스마트폰으로 엘리베이터를 호출하고 취침 시 자동으로 조명이 꺼진다. TV, 정수기 등 가전제품은 알아서 절전모드로 전환되고, 아파트 공공현관이나 집 현관문이 집 주인을 인식해 자동으로 문이 열린다.

'불 꺼', '가스 잠궈' 등 음성으로 집안 내 가전을 제어하고 아파트가 스마트폰을 통해 자동으로 현관문을 열어주는 ‘IoT 빌트인’ 아파트를 SK텔레콤이 선보인다.

SK텔레콤과 현대건설은 지난 10월15일 목동, 평택 송담 힐스테이트 등 아파트 2000가구에 ‘지능형 스마트홈’을 선제적으로 도입했었다. 또한 ‘16~17년도 분양 예정인 힐스테이트 아파트 2만 9000가구에도 지능형 스마트홈을 추가 공급하기로 확정했다.

이후 2일 도곡동에 위치한 힐스테이트 갤러리에서 ‘지능형 스마트홈’ 서비스를 공개한 것. 지능형 스마트홈은 귀가할 때 혹은 식사 준비할 때 등 거주민들의 일상 생활 속에서 나올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머신러닝 기반의 서비스다.

지능형 스마트홈을 이용하는 아파트 거주자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불꺼’, ‘가스 잠가’, ‘창문 닫아’ 등 자연어를 활용해 말 한마디로 손쉽게 가전기기를 작동할 수 있다.

2일 진행된 행사에서 시연자가 스마트폰에 ‘불 꺼’, ‘가스 잠가’ 등 명령을 내리자, 가전제품들이 그대로 작동했다. ‘조명 꺼’라고 지시하면, ‘어느 방 조명을 꺼 드릴까요?’라고 대답하는 등 대화형 서비스도 가능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