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인스퍼레이션 키트로 IoT 개발자 모든 것 연결 가능
상태바
실리콘랩스, 인스퍼레이션 키트로 IoT 개발자 모든 것 연결 가능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6.11.01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리콘랩스가 배터리로 구동되는 사물인터넷(IoT)용 무선 센서 노드 개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센서 클라우드 개발 키트를 발표했다.

새롭고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하는 실리콘랩스의 썬더보드 센스(Thunderboard Sense) ‘인스퍼레이션 키트’는 멀티프로토콜 클라우드 커넥티비티를 위한 6개의 온보드 센서와 무선 게코(Wireless Gecko) SoC, OTA(over-the-air) 업데이트를 위한 8MB 용량의 외장 플래시 메모리, 그리고 프로그래밍 및 디버깅을 간소화하는 통합 SEGGER J-링크로 구성된다.

썬더보드 센스는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실리콘랩스의 클라우드 연결 IoT 모바일 앱과 함께 제공되어 클라우드 기반 분석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위한 풍부한 실시간 센서 데이터를 손쉽게 수집 및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썬더보드 모바일 앱은 애플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소스 코드는 GitHub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헬스 및 피트니스 웨어러블, 가정 및 산업 자동화, 모터 동작 기기, 자산 추적 등을 위한 지능형 센서 노드 애플리케이션을 얼마나 쉽게 개발할 수 있는지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IoT 시장조사회사인 온월드(ON World)에 따르면 무선 센서 노드의 연간 출하량은 올해 6억8000만대에서 2021년에 25억대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러한 대다수의 노드는 지그비(ZigBee), 쓰레드(Thread), 블루투스(Bluetooth), 와이파이(Wi-Fi) 같은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에 힘입어 클라우드에 연결될 것이다.

썬더보드 센스와 썬더보드 리액트(Thunderboard React)처럼 필요한 모든 것을 지원하면서 사용하기도 쉬운 개발 키트를 활용하면 초보자든 숙련자든 모든 개발자들이 가정, 사무실, 스마트 시티, 스마트 그리드, 운송, 농업, 자산 추적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클라우드에 연결되는 무선 감지 제품을 쉽게 개발할 수 있다.

실리콘랩스의 썬더보드 패밀리(Thunderboard family) 개발 키트에 가장 최근 새롭게 추가된 썬더보드 센스는 배터리로 구동되는 센서 노드를 클라우드에 연결하는데 필요한 감지 및 처리 기술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커넥티비티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IoT 설계를 간소화한다.

온보드 센서들은 모션, 조명, 환경 조건 같은 데이터를 측정하여 결과값을 클라우드에 무선으로 전송한다. 직관적인 안드로이드 또는 iOS 모바일 앱은 이러한 데이터들을 데이터 수집과 클라우드 분석을 위해 개발자의 모바일 기기 상에 표시해 준다.

썬더보드 센스 보드상의 에너지 효율적인 부품들 덕분에 개발자는 소형 코인셀 배터리로 구동되는 무선 센서 노드를 개발할 수 있다. 실리콘랩스는 소비전력을 제한하도록 펌웨어와 모바일앱을 최적화했다. 온보드 센서들과 LED는 애플리케이션의 필요에 따라 끄고 켤 수 있다.

개발자는 USB 마이크로-B 케이블과 온보드 J-링크 디버거를 이용해 썬더보드 센스를 프로그램할 수 있다. USB 가상 COM 포트를 통하여 개발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연결이 가능하다.

썬더보드 센스는 실리콘랩스의 심플리시티 스튜디오(Simplicity Studio) 툴에 의해 지원되며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있어 BSP(board support package)를 활용해 쉽고 빠르게 개발을 진행할 수 있다.

썬더보드 센스를 이용하면 개발자는 RF 설계 전문지식이 없어도 무선 센서 노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보드와 노트북 컴퓨터를 USB 케이블로 연결한 후 실리콘랩스의 사용하기 쉬운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툴과 무료 모바일 앱, IoT 데모를 이용하여 불과 몇 분 안에 작동시킬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