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가 제시하는 2017년 이후 주목해야 할 10대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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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트너가 제시하는 2017년 이후 주목해야 할 10대 전망은?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6.10.20 15:4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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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트너가 2017년 이후에 주목해야 할 10대 주요 전망을 발표했다. 가트너의 2017년 주요 전망은 지속되고 있는 3가지 디지털 혁명인 ▲경험과 참여 ▲비즈니스 혁신 ▲디지털 역량 강화에 따른 2차 효과의 근본적인 영향에 대해 평가한다.

다릴 플러머 가트너 펠로우(Fellow)겸 최고 연구 책임자 및 총괄부사장은 “가트너의 주요 전략 기술 전망은 기술 진화의 가장 핵심적인 분야에서 발생 가능한 도발적인 전망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시장과 업계 전체를 재정의하는 상시적인 변화의 물결로 변천한 디지털 변혁(digital disruption)라는 개념이 미래 성과의 핵심”이라며 “지난해 가트너는 디지털 변화가 빠르게 다가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올해도 가속화는 지속될 것이며 사람과 기술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2차 효과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가트너 심포지엄/IT엑스포(ITxpo)에서 발표된 ‘10대 주요 전략 전망(top 10 strategic prediction)’은 ▲2020년, 1억명의 소비자가 증강현실로 쇼핑할 것 ▲2020년, 인터넷 검색 세션 중 30%는 스크린 없이 수행될 것 ▲2019년 브랜드 중 20%는 자사의 모바일 앱을 포기할 것 ▲2020년 알고리즘은 전세계 10억명 이상에 달하는 근로자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것 ▲2022년 블록체인 기반 비즈니스의 가치는 100억달러에 이를 것 ▲2021년 개인 활동의 20%는 7대 디지털 기업 중 한 곳 이상과 연계될 것 ▲2019년 기업이 혁신에 투자하는 비용 1달러 당 7달러의 추가 지출이 집행에 필요할 것 ▲2020년 사물인터넷(IoT)으로 인해 데이터센터 스토리지에 대한 수요 증가가 3% 미만에 그칠 것 ▲2022년 IoT 활용으로 유지 보수, 서비스, 소비재에 따른 비용을 연간 1조달러 절감 가능 ▲2020년 전체 직원 가운데 40% 가량이 피트니스 트래커로 헬스케어 비용 절감 가능이다.

포켓몬 고(Pokemon GO)와 같은 증강현실(AR) 애플리케이션의 인기는 AR을 주류 기술로 이끌 것이며 더 많은 유통 업체들이 쇼핑 경험에 AR을 접목하려 할 것이다. 모바일 디바이스를 습관처럼 몸에 지니게 되면서 물리적인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기업 및 유통 업체들은 쇼핑 경험을 개선시키기 위해 이러한 습관을 활용할 메커니즘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물리적인 세계에 AR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와 같은 디지털 정보를 계층화하는 것은 상점이나 다른 장소에서 고객과 더 깊은 관계를 맺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이다.

예를 들어 소비자는 IKEA 카탈로그 앱을 사용해 구매하고 싶은 가구를 본인이 거주하는 집에 배치해 볼 수 있다. 현실 세계 요소를 지니고 있는 AR 앱은 이러한 점에서 가상현실(VR)과 차별화된다.

구글 홈(Google Home)과 아마존 에코(Amazon Echo)와 같은 새로운 오디오 중심 기술은 어디에서나 대화를 통해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며 음성 중심의 상호 작용을 기반한 신규 플랫폼을 생성한다. 음성 소통(vocal interactions)은 검색하는데 손과 눈을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주행, 요리, 산책, 사교 활동, 운동 및 기계 작동법과 같은 내용으로 검색 용도를 확장시켰다. 결과적으로 우리가 깨어있는 동안은 거의 항상 온라인 정보에 즉각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많은 브랜드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도입율과 이를 통한 고객 참여도와 투자 수익율(ROI)이 투자에 비해 기대했던 것보다 상당히 저조하다는 점을 깨닫고 있다. 설치를 위한 장벽이 낮고, 제한적인 투자와 지원, 마케팅 비용으로 기존 애플리케이션에 근접하는 다양한 수준의 참여도를 제공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이 등장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경험을 실적이 저조한 애플리케이션과 비교하여 평가할 것이며 앱을 종료해 손실을 줄여나가는 방법을 선택할 것이다.

맥락화 알고리즘(contextualization algorithms)은 심리학, 사회 신경과학, 인지 과학과 같은 다양한 행동 개입(behavioral interventions)이 포함되면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다. 인간은 감정의 고조가 심할 때는 비이성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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