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냉장고 고가 스탠드 판매량 증가…뚜껑형 앞서
상태바
김치냉장고 고가 스탠드 판매량 증가…뚜껑형 앞서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10.07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추값 폭등, 생활 패턴 변화 등으로 구입김치 보관 기능 적용된 프리미엄 제품 인기

김장철이 다가옴에 따라 김치냉장고 구입 시즌도 돌아왔다. 특히 올해는 김치냉장고를 구입하는 소비자 트렌드가 크게 변하면서 성수기 시즌 판매량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에누리닷컴이 지난 9월 한달간 김치냉장고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김치냉장고의 기본형태로 인식됐던 중저가의 뚜껑형 김치냉장고에 비해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의 판매량이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에누리닷컴에서 2016년 김치냉장고 판매량 변화 추이

작년부터 올해 중순까지 뚜껑형과 고가의 스탠드형이 비슷한 판매 비율을 보였으나, 여름 이후 앞서기 시작해 9월 한달간 스탠드형과 뚜껑형의 판매 비중은 6:4 정도로 역전됐다. 스탠드형의 평균 판매 가격은 144만원으로 62만원 수준의 뚜껑형에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군이라는 인식에도 불구하고 더 좋은 판매량을 기록한 것이다.

이는 과거 뚜껑형을 구입했던 고객이 사용성의 불편함 등으로 교체 구입 시 스탠드형을 선호하고 있으며 에너지효율 1등급 환급 제도에 따라 고가인 스탠드형의 환급액이 더 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최근 소비자들의 생활 패턴 변화에 따라 스탠드형 김치냉장고 중에서도 적용된 기능에 따라 판매량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직접 김치를 담그지 않고 김치를 구입해 먹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구입김치 보관 기능이 적용된 스탠드형 김치냉장고가 인기를 얻고 있다.

구입김치 보관 기능은 스탠드형 중에서도 프리미엄급 제품에서만 적용되는 기능으로 고가의 제품이지만, 최근 배추값 폭등으로 구입김치의 수요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해당 제품의 판매 비중도 작년 동기간 대비 (작년 9월: 37%, 올해 9월: 88%) 크게 증가 했다.

에누리닷컴 상품 담당자는 “김장철을 앞둔 10월과 11월이 김치냉장고의 최대 성수기로 판매량이 크게 늘어나는 시기”라며 “특히 올해는 구입김치 보관 기능이 강조되고 불편한 뚜껑형에 대한 교체 수요가 늘어나면서 프리미엄급 스탠드형 제품의 판매량이 크게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에누리 가격비교는 홈페이지 내에서 김치냉장고를 기능별, 가격별, 제조사별로 검색해 비교할 수 있는 제품 소개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