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톱 개발 솔루션과 빅데이터가 만나 세상 바꾸는 앱으로
상태바
원스톱 개발 솔루션과 빅데이터가 만나 세상 바꾸는 앱으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10.30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 온라인 개발자 지원 'T 디벨롭퍼스'·'빅데이터 허브' 구축

SK텔레콤이 모바일 웹·앱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개발 도구 및 자원을 쓰기 쉽게 모아놓은 온라인 개발자 지원 센터 'T 디벨롭퍼스(developers)'를 구축 완료했으며 자사 빅데이터를 한데 모은 '빅데이터 허브(Big Data Hub)'도 오픈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고객·사회와 함께 동반성장하기 위해 지난 5월 발표한 행복동행 계획 실천 일환으로 자사가 보유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 개발 도구 및 데이터 등을 T 디벨롭퍼스와 빅데이터 허브를 통해 개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SK텔레콤은 모바일 SW 개발 생산성을 높여 개발 생태계 전반의 혁신을 도모할 방침이다.

전세계적으로 T 디벨롭퍼스와 같이 모바일 SW 개발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외 사례가 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추세에 맞춰 개발의 모든 단계에서 필요한 제반 요소를 제공하는 온라인 원스톱 개발 환경을 마련하게 됐다고 SK텔레콤측은 밝혔다.

T 디벨롭퍼스는 모바일 웹·앱 개발 全 단계에 걸쳐 개발자에게 필요한 솔루션을 클라우드 및 오픈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형태로 한 곳에 모아 원스톱으로 제공해 앱 개발자들이 혁신적인 서비스들을 손쉽게 개발하고 시간 및 비용도 절감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 개발 환경은 개발에 필요한 각종 도구와 플랫폼들이 파편화돼 있어 하나의 아이디어가 최종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로 만들어지기 까지 개발 기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 또한 많이 소요돼 수익 창출에 어려움이 컸다.

실제로 2012년 KISDI 자료에 따르면 국내 SW 기업중 52%가 총 매출 10억원 이하이며 42%가 직원 10명 미만으로 매우 영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SK텔레콤은 T 디벨롭퍼스의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면 개발자들이나 스타트업 기업들이 서버 등 하드웨어 구축비용 및 소프트웨어 개발·운영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으며 SK텔레콤의 검증된 서비스, 콘텐츠 및 데이터 등을 조합해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보다 쉽고 빠르게 서비스로 현실화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개발자들이 다양한 아이템들을 보다 경제적으로 사업화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은 T 디벨롭퍼스를 통해 제공하는 솔루션은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HTML5 웹·앱 개발 도구인 '코너스톤' ▲회원 관리·데이터 관리·스토리지 등 모바일 앱 개발에 필수적인 기능을 손쉽게 처리하도록 하는 BaaS(Backend as a Service) ▲모바일 품질 검증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서버 환경 등이다.

SK텔레콤이 개발해 T 디벨롭퍼스를 통해 제공하는 코너스톤을 이용하면 스마트폰·태블릿·PC 등 모든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서비스 가능한 '크로스 플랫폼 앱'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다. 또한 BaaS는 대부분의 앱이나 서비스에 필수적인 공통 기능을 미리 만들어두고 클라우드 기반으로 필요할 때 꺼내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앱 개발 비용 및 시간을 절감시킨다.

아울러 개발자들은 T 디벨롭퍼스를 통해 앱 개발 완료 후 전문 테스트 센터를 통한 모바일 품질 검증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어 개발된 앱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까지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T 디벨롭퍼스는 개발자 포럼을 통해 모집된 90여개 업체 및 개발자가 제한적으로 참여하는 클로즈드 베타(Closed Beta) 형태로 오픈되며 각종 테스트 및 체험단 활동 등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해 내년 1분기 내로 상용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T 디벨롭퍼스는 모바일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들을 개방해 보다 유용한 앱 서비스들이 다양하게 개발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SK텔레콤은 T 디벨롭퍼스와 함께 자사의 빗데이터 개방을 위한 빅데이터 허브(www.bigdatahub.co.kr)를 오픈해 상호 연동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SK텔레콤은 빅데이터 허브를 통해 민간기업 중 국내 최초로 자사에 축적된 활용도가 높은 데이터와 공공데이터를 제공한다.

현재 빅데이터 허브에는 ▲소상공인을 위한 소상공인 비즈 콜(Biz Call) 분석 보고서(11월 오픈 예정) ▲중소 자영업자를 위한 중국집·치킨집 등 배달 업종 이용 분석 ▲ 베이커리·영화관 등 멤버십 이용 분석 등 고객 정보 이슈를 제거한 10종의 통계 자료가 담겨 있다.

또한 SK텔레콤은 빅데이터 허브를 통해 자사의 빅데이터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이 공개하는 유용한 데이터를 API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SKT 데이터와 공공기관 데이터를 융합해 활용할 수 있는 편의도 제공한다. SK텔레콤은 개인이 여러 데이터들을 결합해 재가공한 2차 데이터를 빅데이터 허브를 통해 자유롭게 유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빅데이터 허브를 통해 32종의 각종 공공 데이터, 3야드 파티(3rd Party)와 협력한 교통·여행·게임·미디어 등 32종의 데이터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이 자사의 축적된 데이터를 유의미하게 가공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선도적으로 개방함에 따라 국내에서 빅데에터를 활용한 다양한 창의적 서비스와 새로운 사업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존 산업도 서비스 고도화 및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SK텔레콤측은 밝혔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민간기업 차원의 빅데이터 공개가 전례 없는 일인데다 개인정보보호, 공개 대상 데이터 발굴 및 검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많아 쉽지 않았다"며 "빅데이터 오픈을 통해 일정 수준의 시스템이 갖춰진 만큼 향후에는 공공기관과의 제휴 및 외부개발자와의 협력을 통해 활용도 높은 데이터를 더욱 풍성하게 갖춰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SK텔레콤은 빅데이터 허브 오픈 이후 자사의 유용한 공개 데이터를 지속 발굴하고 개인 정보 보호 등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진전되는 것에 맞춰 공개되는 빅데이터를 추가로 확대하는 등 빅데이터 허브를 계속 발전시킬 계획이다.

한편 SK텔레콤은 빅데이터 허브를 통해 제공되는 데이터 외에도 이동통신사의 강점을 바탕으로 ▲자사 M2M 플랫폼과의 연동 기능 ▲파일 저장·공유·관리를 위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기능 ▲모바일 위치 측위 기반의 지오펜스(Geo-fence) 기능 ▲이용자에게 통신 과금으로 결제를 받고 개발자에게 정산하는 과금·결제 기능 등 다양한 차별적 서비스들을 내년 3월까지 구현 완료해 오픈 API 형태로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