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어 ‘LTC3126’, 무손실 파워패쓰 제어로 2.4~42V 입력서 95% 효율 제공
상태바
리니어 ‘LTC3126’, 무손실 파워패쓰 제어로 2.4~42V 입력서 95% 효율 제공
  • 최태우 기자
  • 승인 2016.10.05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니어테크놀로지코리아가 듀얼 입력 파워패쓰(PowerPath) 제어 기능이 통합된 2.5A, 42V 동기식 스텝다운 스위칭 레귤레이터 ‘LTC3126’을 출시했다.

고유의 파워 스테이지 토폴로지가 적용돼 2개의 독립 전원 중 어느 것으로든 동작이 가능하며 핫플러그 및 전원 차단 이벤트 발생시에도 안정적인 출력 전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2개의 입력들 사이의 전환이 내부적으로 매끄럽게 이뤄진다.

이 제품은 또 내부 전력 스위치와 동기식 정류 기능이 결합돼 넓은 입력 전압 범위에서 95%의 효율을 제공하며 2㎒로 스위칭하면서 빠른 과도 응답과 우수한 루프 안정성을 제공한다.

▲ LTC3126의 전류 모드 토폴로지는 내부적으로 보상되기 때문에 외부 보상 부품이 필요 없다. 버스트 모드(Burst Mode) 동작은 낮은 출력 전류 조건에서 고효율을 유지함과 동시에 정점간(peak-to-peak) 출력 리플을 1% 미만으로 유지한다.

이러한 특징은 설계자들이 AM 라디오 같이 잡음에 민감한 중요한 주파수 대역을 피할 수 있도록 해주며 동시에 매우 컴팩트한 솔루션 풋프린트를 제공한다.

LTC3126의 전류 모드 토폴로지는 내부적으로 보상되기 때문에 외부 보상 부품이 필요 없다. 버스트 모드(Burst Mode) 동작은 낮은 출력 전류 조건에서 고효율을 유지함과 동시에 정점간(peak-to-peak) 출력 리플을 1% 미만으로 유지한다.

이 밖에도 무부하 스탠바이 상태에서 대기전류 소모량이 2㎂ 미만이므로 올웨이즈온(always-on) 시스템 및 휴대용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LTC3126은 입력(2.4V~42V) 및 출력 전압(0.818V~VIN) 범위가 넓어 콜드크랭크, 로드 덤프 및 스톱-스타트 상황에서 안정된 출력이 필요한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잘 맞는다.

다른 핵심 애플리케이션으로는 휴대용 산업·통신 테스트 장비, 배터리 및 수퍼커패시터 백업 전원 시스템, 배터리 백업 기능의 자동차 전원, UPS를 비롯해 안정되지 않은 어댑터 전원이나 일반적인 배터리 단일·다중셀 스택을 통해 전력을 공급받는 시스템이 있다.

LTC3126에 통합된 무손실 파워패쓰 회로는 2개의 개별 입력 전원으로부터 끊김 없는 동작을 지원한다. 핀 선택이 가능한 아이디얼 다이오드-OR 및 사용자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저전압 록아웃(UVLO) 스레스홀드 기능의 우선순위 입력 모드가 지원돼 입력 전원간 전환시 완벽한 제어가 가능하다.

이 내부 파워패쓰에 의한 빠른 자동 스위치오버는 홀드업 커패시터의 필요성을 없애 주고 출력 전압 변동을 최소화한다. 액티브 입력 채널 표시기 및 개별 입·출력 파워 굿 신호는 전원 시스템 상태에 대한 완벽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기타 특징으로는 셧다운시 1㎂의 전류 소모, 내부 소프트스타트 및 열 성능 강화 기능 등이 있다.

LTC3126은 열 성능 강화 28핀 TSSOP 및 4㎜×5㎜ QFN 패키지로 제공된다. LTC3126은 스위칭 주파수가 높아 소형의 외장 인덕터 및 커패시터와 함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패키지들은 컴팩트하고 열 효율이 높은 풋프린트를 제공한다. E 및 I등급 디바이스는 모두 동작 온도가 -40°C~125°C다. 고신뢰성 버전인 H 등급은 TSSOP로만 제공되며 -40°C~150°C 온도 범위에서의 동작 시험을 통과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