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리쓰, LTE RRH 위한 BBU 에뮬레이션 기능 발표
상태바
안리쓰, LTE RRH 위한 BBU 에뮬레이션 기능 발표
  • 최태우 기자
  • 승인 2016.10.05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리쓰가 자사의 BTS 마스터(Master) ‘MT8220T’에 BBU(Base Band Unit) 에뮬레이션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CPRI(Common Public Radio Interface) 테스트 포트폴리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BTS 마스터 MT8220T는 LTE 셀 기지국(Cell Site) 운용 상태 확인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여준다.

BBU 에뮬레이션 기능을 지원하는 BTS 마스터 MT8220T는 방대하면서도 정확한 필드 테스트 솔루션에 대한 시장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BBU가 작동하기 전에 원격무선헤드(Remote Radio Head, RRH)가 올바로 설치돼 작동하는지를 무선 기술자, 엔지니어, 도급업체가 검증하는데 필요한 모든 툴을 제공한다. 이 독특한 측정 툴의 조합은 4G 네트워크 롤아웃을 신속히 처리하고 새로운 기지국과 관련한 운용비용(Operational Expense, OpEx)을 줄여준다.

▲ BTS 마스터 MT8220T는 LTE 셀 기지국(Cell Site) 운용 상태 확인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여준다.

BBU 에뮬레이션 옵션이 추가됨으로써 BTS 마스터 MT8220T는 새롭게 설치된 셀 기지국의 구축, 시험, 문제해결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장비는 BBU가 공식적으로 작동해 기지국이 활성화되기 전에 무선 전문가가 광섬유, SFP(Small Form-Factor Pluggable), RRH, 전력을 설치하고 검증하는데 사용된다.

BBU 에뮬레이션 옵션이 설치된 BTS 마스터 MT8220T는 파장과 회선속도(Line Rate)를 확인하는 SFP 연결 테스트에 사용할 수 있다. 또 BBU 에뮬레이션은 광섬유와 RRH에 있는 SFP가 올바로 동작하는지, 양호한 CPRI 링크를 갖고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분석기에 있는 SFP와 RRH가 통신하도록 한다.

이 외에 송신 테스트, VSWR 및 반사손실 측정, 합격·불합격 제한값, 스펙트럼 측정 및 스펙트로그램 측정 같은 다른 필수 분석도 이 솔루션으로 수행이 가능하다.

BBU 에뮬레이션은 엔지니어와 기술자가 코어 네트워크로부터 발생한 개별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게 해준다. RRH는 그것이 오류인지 아니면 서로 다른 소스에서 발생한 문제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다른 네트워크 구성요소들과 분리될 수 있다.

BBU가 동작할 때 모든 새로운 셀 기지국이 올바로 설치됐고 쉽게 전원을 끌 수 있는지를 검증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함으로써 BBU 에뮬레이션 기능은 작업자들이 현장에서 구축 장비를 사용하고 있는 동안 발생하는 문제들을 확인하고 해결하도록 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해준다.

새로운 BBU 에뮬레이션 옵션을 활용하려면 필드 엔지니어와 기술자가 지상에 남아 있으면서 RRH에 대한 정확한 RF 측정을 수행할 수 있게 하는 CPRI LTE RF 측정 옵션이 BTS 마스터 MT8220T에 장착돼야 한다.

BTS 마스터는 기존에 설치된 2G, 3G, 와이맥스(WiMAX) 네트워크뿐 아니라 4G 네트워크까지 측정할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됐다. 이 장비는 LTE eNodeB 테스트를 위해 20㎒의 대역폭 변조 품질을 제공하며 주간의 밝은 환경과 어두운 조건에서 모두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높은 명암비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와 백라이트 키 패널을 탑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