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게이밍 온 AWS’ 성료
상태바
AWS,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게이밍 온 AWS’ 성료
  • 최태우 기자
  • 승인 2016.09.28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마존웹서비스(AWS)가 게임 관련 AWS의 연중행사 중 가장 큰 규모의 컨퍼런스인 ‘게이밍 온(Gaming on) AWS’를 양재동 엘타워에서 개최했다.

올해 4회를 맞은 이번 행사에는 개발자를 비롯해 약 400여명의 게임 관계자들이 참석했고 다양한 주제 강연을 통해 AWS의 신규 게임 개발 서비스를 비롯해 게임 개발과 운영에 필요한 전문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에서는 다양한 주제별 강연을 통해 빠르게 추가되고 있는 AWS의 새로운 기능 및 서비스 중 중요한 최근 업데이트가 있었다. 대표적으로 아마존 게임엔진 아마존 럼버야드(Amazon Lumberyard)와 관리형 게임 플랫폼인 아마존 게임리프트(Amazon GameLift) 등 AWS의 신규 게임 관련 서비스와 이를 활용하는 방법이 자세히 소개됐다.

▲ 아마존웹서비스(AWS)가 게임 관련 AWS의 연중행사 중 가장 큰 규모의 컨퍼런스인 ‘게이밍 온(Gaming on) AWS’를 양재동 엘타워에서 개최했다.

아마존 럼버야드는 AWS 및 트위치(Twitch)와 완벽히 통합된 게임 엔진으로 전체 소스까지 무료로 제공된다. 대형 개발사, 인디 개발자, 학생 또는 취미로 개발하든 관계없이 럼버야드에서는 탁월한 품질의 게임을 구축하고 게임을 AWS 클라우드의 방대한 컴퓨팅 및 스토리지에 연결하며 트위치 팬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도구 세트를 제공하고 있다.

아마존 게임리프트는 세션 기반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배포, 운영 및 확장을 위한 관리형 서비스로서, 멀티플레이어 백엔드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수천 시간에서 단 몇 분으로 줄여준다.

아마존 게임리프트는 가용성이 뛰어난 AWS의 클라우드 인프라상에 구축됐으며 아마존 럼버야드를 사용하는 개발자는 추가적인 엔지니어링 작업 또는 선결제 비용 없이 플레이어 수요에 맞춰 고성능 게임 서버를 신속하게 확장 및 축소할 수 있다.

아마존의 모바일 게임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중 아마존 코그니토(Amazon Cognito)도 관심을 끌었다. 코그니토는 모바일과 웹 앱에 사용자 가입 및 인증 기능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다. 코그니토를 사용하면 사용자의 디바이스간에 데이터를 동기화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가 디바이스를 바꿔가며 사용하거나 새로운 디바이스로 업그레이드해도 앱 경험이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다.

이 세션에서는 유저 풀(User Pools) 등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에 대해 예제 중심으로 소개하고 빠르고 쉬운 빌드를 위해 개발 초기 모바일 허브(Mobile Hub)를 이용해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단계별로 아마존 코그니토의 기능을 추가해 나가는 방법을 공유했다.

대용량의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분석할 수 있는 방법도 제시됐다. AWS의 데이터 분석을 데이터 생성, 전송, 저장, 처리, 분석 과정을 예제와 함께 실제 데모를 통해 설명했다. 생성된 로그를 카인시스(Kinesis)가 스트리밍하여 아마존 S3(Simple Storage Service)에 저장하는 작업, 파일로 저장된 로그 내용을 아마존 레드쉬프트(Amazon Redshift)를 통해 대량의 로그를 저장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작업, 로그 내용을 BI 툴을 통해 분석하는 작업까지 일련의 과정을 단계별로 알아보고 실제 서비스에 적용하실 수 있는 가이드를 제시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게임 개발에 필요한 부하테스트, 데이터베이스 캐싱, 서버없는 컴퓨팅 서비스인 AWS 람다(Lambda)를 게임 서비스에서 활용하는 방법 등 AWS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효과적으로 게임 개발 및 운영을 할 수 있는 방안과 사례가 소개됐다.

또 이날 행사에서는 부대행사로 열렸던 ‘해커톤(Hackathon)’ 우승팀들의 개발 작품 시연 및 시상식이 열렸다. 해커톤은 AWS 클라우드를 게임 개발에 접목해 혁신적인 게임 플랫폼을 만드는 개발 경진 대회로 올해는 ‘Develop game with serverless architecture’라는 주제로 15개 팀 33명이 참가해 경연을 벌였고 총 4개의 개인 및 단체 팀이 수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