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스타트업, 오픈플랫폼 공개 맞아 다양한 시스템 출시 잇따라
상태바
핀테크 스타트업, 오픈플랫폼 공개 맞아 다양한 시스템 출시 잇따라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6.09.28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권 공동 핀테크 오픈플랫폼 개통식이 지난 8월30일 경기도 분당 금융결제원 분당센터에서 열렸다. 임종룡 금융위원장과 이흥모 금융결제원장, 정연대 코스콤 사장 등이 오픈플랫폼 개통식에 참석하기도 했다.

공동 핀테크 오픈플랫폼은 거래내역 조회, 자금이체 등 특정 금융서비스를 수행하는 표준화된 프로그램 명령어(오픈API)를 핀테크 기업에 제공하고, 이를 활용해 개발한 서비스가 문제없이 실행되는지 시험해 볼 수 있도록 테스트베드를 제공하는 걸 통합한 개념이다.

이러한 오픈플랫폼의 공개와 함께 다양한 핀테크 관련 업체들의 서비스 개발이 속도를 내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대표적인 업체로는 기브텍, 코코아, 에이팩토리, 펄 등이다.

핀테크 스타트업 기브텍은 NH핀테크혁신센터에 입주 후 지원을 통해 전자문서 송금플랫폼인 ‘두리안(Doorian)’ 서비스를 최근 베타서비스를 선보였다. 계약기반, 감정기반의 거래서비스 및 금융권 산하의 스마트 금융, 인터넷은행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제휴협의 중인 파트너 사에 제공하기 위해 API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OK동창과의 공동사업 등 다양한 공동사업 진행을 통해 서비스 수익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기브텍은 NH농협은행에서 운영중인 NH핀테크혁신센터 멘토링 1호 기업으로써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과의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블록체인을 적용한 전자문서 생성 및 보관 기술과 국내 최초 ECC 알고리즘의 PKI기간 전자인증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 원천특허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지난 5월 전자문서 기반의 송금 플랫폼인 ‘두리안’ 베타를 런칭한 기브텍은 서비스를 개발하면서 사설 전자인증 및 전사서명 기술, 전자문서 생성 및 보관에 대한 기술 등을 확보했다.

기브텍 김승기 대표는 “최근 다양한 공동사업 계약을 통해 당사가 가지고 있던 전자문서 기술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다”며 “이번 핀테크 오픈 플랫폼 공개와 함께 보다 다양한 업체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코코아는 2009년 설립돼 국내 대표 공공기관의 MIS시스템 및 IFRS시스템 등을 구축하면서 쌓아온 회계, 업무효율화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중소기업 맞춤형 ERP ‘캐시맵(CASHMAP)’을 선보였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