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테크윈, 美P&W와 5조원 규모 항공기 엔진부품 공급권 확보
상태바
한화테크윈, 美P&W와 5조원 규모 항공기 엔진부품 공급권 확보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9.23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W 싱가포르 생산법인 지분 30% 인수하며 조인트벤처 운영

한화테크윈이 세계 3대 항공기 엔진 제작사인 P&W와 손잡고 항공기 엔진부품 글로벌시장 공략에 본격적인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화테크윈은 지난 22일 미국 P&W와 싱가포르 항공기 엔진부품 생산법인 조인트벤처(JV) 운영 및 GTF(Geared Turbo Fan)엔진 국제공동개발사업(RSP) 추가 참여를 골자로 하는 계약에 합의했다고 공시를 통해 밝혔다.

RSP(Risk and Revenue Sharing Program)는 항공기 엔진의 개발, 양산, 애프터 마켓까지 사업의 리스크 및 레비뉴를 참여지분만큼 배분하는 계약 방식을 말한다.

▲ 싱가포르 조인트벤처 사진

독일, 영국, 일본 선진업체들의 항공기 엔진 사업수행 형태 이번 계약으로 한화테크윈은 P&W社의 싱가포르 생산법인 지분 30%를 인수하고 조인트벤처 경영에 참여하게 됐다. 또한, 향후 40년간 45억불(한화 약 5조원) 규모로 예상되는 항공기 엔진부품을 P&W에 공급하기로 했으며 2023년 이후 콜 옵션(잔여지분 70% 우선확보권)을 행사할 경우 매출 효과는 총 100억달러(약 11조 2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기업이 글로벌 항공기 엔진 제작사의 생산법인 경영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이번이 최초다. 그만큼 한화테크윈의 제조 역량이 해외시장에서도 인정받았다는 의미다.

한화테크윈이 P&W의 국제공동개발사업(RSP)에 참여하는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한화테크윈은 작년 6월와 12월 RSP 계약을 통해 각각 17억불, 38억불 규모의 엔진부품 공급권을 확보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계약까지 포함하면 한화테크윈은 향후 40~50년 동안 100억불 이상의 엔진부품 공급권을 이미 확보한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 확보가 가능한 RSP 사업에 다시 한 번 참여하게 된 것은 그만큼 글로벌 항공기 엔진 시장에서 한화테크윈의 위상이 강화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싱가포르 생산법인 JV에서는 P&W의 최신형 항공기 엔진인 GTF(Geared Turbo Fan) 엔진의 핵심 구성품 중 팬 블레이드 부품(Fan Blade Parts)과 고압 터빈 디스크(High Pressure Turbine Disk)를 생산할 예정이다. 팬 블레이드는 터빈에서 발생된 회전력으로 공기를 밀어내 엔진의 추력을 발생시키는 부품이며, 고압 터빈 디스크는 고압터빈의 축과 터빈 블레이드를 연결해 연소가스 에너지를 회전력으로 변환시키는 부품이다.

두 부품은 엔진 제조사와 일부 RSP 업체들만이 생산해 온 핵심부품으로 한화테크윈은 이번 조인트벤처 운영을 통해 고부가 엔진부품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수 있게 됐다.

신현우 한화테크윈 대표는 “한화테크윈이 지난 40년간 축적해온 제조역량을 이번 조인트벤처 합작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한 번 인정받게 됐다”며, “P&W, 롤스로이스 등 세계적인 항공 기업들이 진출해있는 싱가포르를 해외 거점으로 삼아 항공기 엔진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