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피유홀딩스, 최초 클라우드용 한국어 감성 분석 엔진 개발
상태바
비피유홀딩스, 최초 클라우드용 한국어 감성 분석 엔진 개발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09.22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체 인식 기능 제공…프리미엄 버전, 일정 기간 심층 분석 가능

비피유홀딩스와 비피유 인터내셔널이 오늘 한글사용자를 위한 ‘짐고 감성 분석(ZimGo Sentiment Analysis) 엔진’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짐고는 기존의 자연어처리(NLP)의 핵심 부분을 뛰어넘어 최초로 한국어가 가능한 서비스다. 현재 리미티드 베타테스트를 진행중이다.

오상균 비피유홀딩스 CEO는 “우리는 이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개발을 위해 기존의 NLP 기반의 다른 기업들보다 훨씬 더 오랜 시간을 투자했다”며 “많은 첨단 기능들이 우위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기업이 혁신적인 기술로 세계를 선도한다는 점이 특히 긍정적”이라며 “최근 IT 대기업들이 발표한 자료가 이 기술과 시장성을 검증해주었다”고 덧붙였다.

최근 대기업 경쟁사들이 발표한 솔루션은 대부분 단순한 API 기반의 제한적인 감성 분석을 강점으로 내세우는 반면 비피유홀딩스는 완벽한 감성 분석 애플리케이션으로서 API와 짐고(ZimGo)를 지원한다.

최근에 발표된 플랫폼은 한 번에 한 문장씩 구문 분석(Syntax Analysis)을 수행하는 반면 짐고는 문단을 통째로 인식하며 더 중요한 기능으로 이모티콘 지원을 추가했다. 올해 말 출시될 예정인 영어 버전의 경우 표준 사전을 사용하며 설정 가능한 사전(configurable dictionaries)을 이용해 속어도 분석할 수 있다.

짐고는 사람이나 조직에 대해 개체 인식(Entity Recognition) 기능을 제공한다. 계획중인 프리미엄 버전은 인물과 브랜드 또는 객체에 의한 일정 기간 동안의 심층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처음 한국어로 출시되며, 영어와 일본어 리미티드 베타 버전도 곧 출시될 예정이다.

크레이그 버튼(Craig Burton) 비피유홀딩스 자문 겸 기술전략책임자는 “사회지능(Social intelligence) 툴인 짐고는 기업 및 소비자 서비스 분야에서 새로운 지평을 개척한다”며 “짐고는 강력한 무드 링(mood ring)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온라인 사용자의 감정과 정서를 측정하고 대중과 조직에 실행 가능한 데이터를 제공한다”며 “아마존의 에코(Echo) 같은 기술과 결합하면 흥미진진한 미래의 가능성을 제시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