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소, 더 스마트하게…충전 시간도 ↓↓
상태바
전기차 충전소, 더 스마트하게…충전 시간도 ↓↓
  • 최태우 기자
  • 승인 2016.09.07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EV)는 시장에 새롭게 등장한 기술이 아니다. 사실 전기차는 100년전부터 존재해 왔지만 보급이 특별히 더딘 편이었다. 배터리 기술이 발전하고 대체 에너지 사용을 촉진하려는 정부 규제가 뒷받침되면서 전기차 보급이 점차 가속화되고 있지만 곳곳에 자리잡은 주유소와 순식간에 연료를 주입할 수 있는 기존 차량에 비하면 전기차는 여전히 경쟁이 되지 않는다. 전기차를 완전히 충전하기 위해서는 몇 시간이 소요된다.

전기차 충전기는 전력 수준과 충전 용량에 따라서 크게 레벨 1, 레벨 2, 레벨 3 충전기로 구분할 수 있다. 이 3가지는 어떤 충전 기술을 쓰느냐에 따라서 교류(AC) 충전기와 직류(DC) 충전기로 나눌 수 있다.

레벨 1 AC 충전기는 배터리 셀을 손상시키는 것을 막기 위해서 낮은 배터리 전하 전류를 사용해 느린 속도로 충전한다. 또 충전 속도가 느리면 로컬 그리드의 에너지 용량과도 잘 맞는다. 공공 충전소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레벨 2 AC 충전기는 상업용 건물에서 더 높은 전류로 충전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전력을 취급하는 기술과 셀 토폴로지가 발전함에 따라서 레벨 3 DC 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레벨 3 충전기는 자체적인 고전압 AC/DC 전원장치를 포함하고 있으며 자동차의 온보드 충전기(AC/DC)를 우회해서 매우 높은 전력 수준으로 충전할 수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