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대화 하듯 얘기하면 니즈 파악해 수행하는 인공지능 서비스 1일 출시
SK텔레콤이 스스로 성장하는 인공지능(AI) 서비스 누구(NUGU)를 선보이며 ‘AI 대중화시대’를 선언했다. 하지만, 시작단계이니만큼 대중화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어보인다.
SK텔레콤은 31일 중구 SKT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 누구와 함께 전용 기기인 스피커를 함께 공개했다.
인삿말에 나선 이형일 사업총괄은 “AI는 자율주행, 드론, 빅데이터, 자연어 처리, 클라우드, AR/VR 등 모든 ICT 첨단기술의 연결고리가 된다”며 “이러한 환경속에 SK텔레콤은 뉴 테크놀로지와 기존서비스를 연계해 개방형 서비스 육성 및 확산 체계에 나설 계획을 세우게 됐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통신사이니만큼 가장 중요한 부분인 ‘보이스’를 주목했고 그 중 가장 가까운 자연어 처리에 대한 연구개발을 2012년부터 하게 됐으며 굉장히 강하게 푸쉬했었다고 이형일 사업총괄은 전했다. 그는 “빅데이터와 클라우드가 자연어 처리와 연결됐을 때 새로운 상품이 나오지 않을까란 컨셉으로 누구는 출발했다”고 말했다.
누구는 이름 그대로 친구, 연인, 가족, 비서 등 사용자가 원하는 누구라도 될 수 있다는 의미를 가졌다. 고도화된 음성인식 기술과 인공지능 엔진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바를 파악해 수행하는 서비스이다.
저작권자 © CC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