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림블, ‘2016 테클라 아시아 BIM 어워드’ 건설 수준 제고 기여
상태바
트림블, ‘2016 테클라 아시아 BIM 어워드’ 건설 수준 제고 기여
  • 김재민 기자
  • 승인 2016.08.25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림블(Trimble)이 2016 테클라 아시아 BIM 어워드(2016 Tekla Asia BIM Award)의 수상자를 발표하고 트림블 S.E.A BIM 포럼 참가 및 방콕의 자동화 프리캐스트(precast) 공장 견학을 위한 태국 여행비용을 전액 지원한다고 밝혔다.

테클라 아시아 BIM 어워드는 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대만, 필리핀 총 8개국이 함께 주최하는 아시아 지역 최고의 BIM 적용 프로젝트를 선정하는 연간 대회이다. 테클라 아시아 BIM 어워드에서 선정된 우승팀은 최종적으로 글로벌 BIM 어워드로 진출한다. 특히, 한국은 2014년과 2015년 두 해 연속 BIM 어워드 학생 프로젝트 부문에서 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 베트남 남 응히엡 1(Nam Nghiep 1) 수력 발전 프로젝트

올해 참가작들은 다양한 형태와 규모를 자랑하며 구조물 설계 및 3D 모델링 과정에 테클라 소프트웨어를 사용했다. 수상작들은 모두 테클라 소프트웨어를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방식으로 활용해 아시아 건설 업계의 수준을 최고로 끌어올렸다. 이는 테클라 소프트웨어가 아시아 전역의 크고 작은 프로젝트에서 복잡한 엔지니어링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긍정적인 예다.

참가 프로젝트들은 팀원들간의 협력, 솔루션의 혁신성, 그리고 LOD 및 복잡성을 기반으로 평가됐다. 이는 상업, 공공 프로젝트, 산업, 기반시설, 소규모 프로젝트, 스포츠 및 레크리에이션, 그리고 학생 프로젝트 등 7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박완순 트림블코리아 지사장은 “2016 테클라 아시아 BIM 어워드에서 1위를 차지한 팀에게는 태국 방문 비용 전액 지원과 트림블 S.E.A BIM 포럼 참가, 특히 테클라 솔루션의 도움으로 BIM 기술을 도입한 바 있는 방콕의 자동화 프리캐스트(precast)을 견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며 “트림블은 전세계 BIM 생태계 구축을 위해 BIM 어워드를 매년 진행하고 있고 참가자들이 BIM에 대한 새로운 방식을 접할 기회와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BIM을 활용하고 있는지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6 테클라 아시아 BIM 어워드 수상자는 총 6454명의 공개 투표와 저명한 심사위원단들의 검토를 거쳐 지난 6월30일 발표됐다. 그 결과 수력발전 프로젝트를 실시한 베트남의 남 응히엡1(Nam Nghiep 1)팀이 올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베트남 건설 기업인 송 다 5(Song Da 5)의 남 응히엡1(Nam Nghiep 1)팀은 수력 발전 프로젝트에서 발전소 주변의 산지지형으로 인한 어려움을 테클라 BIM 솔루션의 혁신적인 활용을 통해 극복했다.

2위를 차지한 필리핀의 MDC(Makati Development Corporation)는 웨스트 슈퍼 블록(West Super Block) 프로젝트에서 여러 관계자들 간의 성공적인 협력을 위해 테클라 소프트웨어를 활용했다. 3위에 오른 코덱 건설(COTECCONS JSC)은 베트남의 골드 뷰 아파트 프로젝트를 2D에서 3D 모델링으로 변환시켰다. 이로써 수많은 어려움에 난항을 겪던 프로젝트의 협력 및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그 동안 송 다 5(Song Da 5)는 모든 프로젝트의 건설 작업 실행 및 관리에 2D 도면을 사용해 왔다. 그러나 고급 구조 설계도와 신속한 작업에 대한 고객의 요청으로 남 응히엡 1팀은 이번 프로젝트에 테클라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기로 결정했다. 남 응히엡 1팀은 해당 수력 발전 프로젝트처럼 매우 전문적인 작업에 테클라 소프트웨어를 활용했다는 점에 큰 자긍심을 느끼고 있다.

해당 팀은 “수력 발전 시설은 다른 민간 건물들 보다 드물다”며 “우리는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더욱 창의적으로 작업해야 했다”고 전했다.

그들이 가장 먼저 직면한 과제는 수력 발전소의 콘크리트 경계를 모델화 시키는 것이었다. 수력 발전소가 주로 먼 산지에 위치해있어 복잡한 지형 위에 지어져야 했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남 응히엡 1팀은 테클라 스트럭처스(Tekla Structures)와 스케치업(SketchUp) 등 여러 트림블 빌딩스(Trimble Buildings) 솔루션을 활용했다.

남 응히엡 1팀은 “테클라는 높은 LOD와 정확성을 갖춘 3D 모델을 제공하며 추후 건설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및 결함을 예견할 수 있는 기술을 포함한다”고 말했다. 또 “테클라와 함께 작업한다는 것은 여러 사용자들이 해당 모델에 접속해여 조작할 수 있음을 의미하고 이는 협력을 용이하게 하고 그 효과를 최대화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