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삼지전자, 멀티밴드 MIMO 중계기 공동 개발
상태바
LG유플러스-삼지전자, 멀티밴드 MIMO 중계기 공동 개발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08.25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 주파수 대역 안테나 한 번에 지원…8월 말 상용화 계획

LG유플러스가 삼지전자와 함께 3개 주파수 대역에 걸쳐 다중입출력(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MIMO)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새로운 중계기를 공동 개발해 8월 말에 상용화한다.

이 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는 것이다. 기존에는 주파수 대역별로 별도의 RRH(Remote Radio Head) 기지국을 설치해야 했었는데, 이번에 개발한 멀티밴드 중계기는 중계기 한 대로 3개 주파수 대역의 안테나를 한꺼번에 지원할 수 있다.

▲ LG유플러스와 삼지전자가 멀티밴드 MIMO 중계기를 공동 개발하고 상용화에 나선다.

뿐만 아니라 기존 장비 대비 출력을 높이고 크기와 무게를 대폭 줄여 네트워크 품질이 좋아지고 지하철 구간, 건물 옥상 등 좁은 공간에도 쉽게 설치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지난 2013년 LG유플러스는 화웨이와 전략적 관계를 맺고 세계 최초로 화웨이의 LTE 장비간 통신 규약인 CPRI(Common Public Radio Interface) 기술을 LG유플러스 협력사에 개방하도록 협의했다. 당시 삼지전자가 LG유플러스와 함께 공동개발 업체로 선정돼 기술을 이전 받았고, 이를 기반으로 이번 멀티밴드 중계기 개발에 성공한 것이다.

LG유플러스는 멀티밴드 중계기의 필드테스트를 모두 마치고 상용화 준비를 완료했다. 삼지전자는 이번 상용화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에도 적극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박두진 삼지전자 대표는 “중계기 기술을 개발하기까지 LG유플러스의 적극적인 도움이 있었다”며 “앞으로도 진취적이고 혁신적인 장비개발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국산 이동통신 기술력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창길 LG유플러스 NW전략담당은 “삼지전자의 해외 진출은 중소기업과의 상생 측면에서도 의미 있는 사례가 될 것”이라며 “삼지전자와 같은 국내 중소기업들을 지속 발굴해 국산 통신 기술이 해외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