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라, 中 CMRI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 개발 지원
상태바
알테라, 中 CMRI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 개발 지원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10.08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테라가 중국의 CMRI(China Mobile Research Institute)가 C-RAN(Centralized Radio Access Network)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를 연구 및 개발하는 것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알테라의 FPGA 및 IP(intellectual property)가 CMRI의 무선 시스템 솔루션으로 개발 플랫폼 및 기술 지원을 제공하며 이를 이용해 7억명 이상의 사용자가 가입하고 있는 차이나모바일의 셀룰러 네트워크에 이용되는 차세대 무선 아키텍처를 검증하고 있다.

클라우드 기반 C-RAN 아키텍처는 대규모 지역의 기저대 프로세싱을 클라우드로 중앙집중화함으로써 고용량 기지국 장비로 전력 소모를 낮추고 또 비용을 낮추며 더 높은 주파수 스펙트럼 효율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C-RAN 아키텍처는 사업자들이 네트워크 부하에 따라서 모바일 트래픽을 역동적으로 스케줄링 할 수 있도록 한다. 차이나모바일은 자사의 네트워크를 GSM(2G), TD-SCDMA(3G), LTE(4G) 등의 다양한 무선 표준에 따라서 경제성 측면의 최적화를 이루도록 하기 위해서 C-RAN 아키텍처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중이다.

알테라와 CMRI가 협력해 알테라의 FPGA 기술과 CPRI 및 이더넷 IP를 채택, C-RAN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차세대 무선 시스템을 디버그 및 검증하고 있다.

한편 FPGA는 고성능이 가능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표준에 재빨리 대응할 수 있으므로 무선 네트워크 장비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알체라의 프로그래머블 로직 디바이스는 프로세싱 성능, 유연성, IP 코어, 사용하기 편리한 개발 툴의 이상적인 조합을 제공한다.

스콧 비바우드 알테라 선임 부사장겸 통신 부문 총괄 책임자는 "C-RAN 아키텍처는 지금과 같은 모바일 인터넷 시대에 차이나모바일을 비롯한 통신 사업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여러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세계 최대의 셀룰러 사업자와 C-RAN 아키텍처 개발에 관해서 협력함으로써 우리 회사 FPGA, 소프트웨어, IP로 차세대 무선 인프라 요구를 충족하도록 하는 기회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