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iOS7 업데이트, 전세계 웹 트래픽의 최대 32% 차지
상태바
애플 iOS7 업데이트, 전세계 웹 트래픽의 최대 32% 차지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10.07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데이트 배포 이후 5일간 서버 접속자수 배포 이전 5일과 비교 265% 증가

애플이 지난 6월 기준 6억대의 iOS 기기를 판매한 가운데 애플 운영체제의 최신 버전인 iOS7이 지난 9월19일 발표된 이후 일주일간 다운로드 횟수가 2억회를 돌파했다.

블루코트코리아(www.bluecoat.co.kr)는 전세계에 구축된 자사의 네트워크 트래픽 측정 시스템의 데이터 분석 결과 애플 서버 접속자수는 평상시 전세계 웹 트래픽의 평균 4%를 점유했던 것에 반해 iOS7 업데이트를 위해 애플의 서버에 연결하고자 하는 사용자가 폭증하면서 평균 전세계 웹 트래픽의 13%, 네트워크 사용자가 가장 몰리는 피크타임에는 최대 32%가 집중됐다고 밝혔다. 전세계 인터넷 사용자의 1/3이 한 회사 서버에 몰린 것.

또한 전세계에 iOS 업데이트 배포 이후 5일간 애플 서버 접속자수는 배포 이전 5일과 비교해 265%나 증가했다.

김기태 블루코트코리아 사장은 "이번 iOS7 업데이트뿐만 아니라 월드컵이나 올림픽 등의 전세계적인 관심사들에 많은 사용자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피크타임에도 자사 비즈니스 사이트의 접속 속도가 저하되지 않도록 웹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분배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실제로 유투브나 기타 스트리밍 비디오 웹사이트들의 트래픽 량은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한 반면 iOS 업데이트로 회당 1GB의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다운로드해야하는 트래픽의 규모는 사전 예측과 계획이 매우 어렵다. 이제 웹은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및 비디오 다운로드와 같이 대규모 파일을 빠르고 안전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블루코트는 자사 솔루션(ProxySG, CacheFlow)에 캐싱(caching) 기술을 적용시켜 사용자들의 요청이 많은 콘텐츠를 별도 서버에 임시 저장한 뒤 필요할 때마다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실시간 트래픽 모니터링과 이상 징후 감지, 장애상황 대처에 이르기까지 지능화된 통합 네트워크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데이터가 인터넷을 통해 전송되는 과정에서 낭비되는 시간을 줄여 시스템의 과부하를 줄이고 응답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김기태 사장은 "iOS 8 업데이트도 불과 일 년 밖에 남지 않았다. 또한 2014브라질 월드컵은 몇 달 후인 시작된다. 전세계 인터넷 사용자들은 64강 게임을 시작으로 6월과 7월에 엄청난 트래픽 급증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네트워크가 이러한 트래픽 급증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