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방범용 CCTV시스템 구축 2단계 실시
상태바
부산광역시, 방범용 CCTV시스템 구축 2단계 실시
  • CCTV뉴스
  • 승인 2009.10.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억 5천만원 투입, 173개소 CCTV카메라 설치
부산광역시는 방범용 CCTV시스템 구축 2단계 사업 실시를 통해 약 21억 5천 만원의 사업비용이 투입된다고 밝혔다. 방범용 CCTV카메라가 설치되는 장소는 부산시 서구 화랑초등학교, 토성초등학교, 해운대구의 반송초등학교 등 어린이 보호 및 방범 취약지역 173개소이다.  네트워크 스피드 돔 카메라와 네트워크 메가 픽셀 카메라 173대와 LCD 모니터 10대가 설치된다.
 
부산시(구) 중
구 서
구 동
구 영

구 부산
진구 동

구 남
구 북
구 해운
대구 사

구 금

구 강

구 연

구 수

구 사

구 기


개소 9 12 12 9 10 12 10 22 11 11 12 7 8 10 12 6
                        <부산시 구별로 추가 설치 될 CCTV카메라 >

부산시는 부산정보고속도로를 활용한 실시간 영상정보의 일괄수집 및 공동이용이 가능한 어린이 보호 및 방범용 CCTV 시스템 구축을 통해 어린이와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산시는 이미 지난 5월 20일 완료 된 CCTV시스템 구축 1단계 시 CCTV 150대 설치를 통해 시민생활 안전 여건 개선에 큰 역할을 해냈다. 하지만 연이은 어린이의 외부위험 노출로 유괴 및 성폭력 등이 끊임없이 발생하자 범죄예방 및 통제수단으로 어린이보호를 위한 방범용 CCTV 설치 2단계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이는 행안부에서 발표한 '어린이 보호를 위한 CCTV 설치 사업계획 (2009.1.15)'에 적합한 어린이 보호구역 시범지역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한다고 밝혔다. 


                                          <시스템 구성도>

CCTV시스템 구축 2단계 사업으로 방범용 CCTV 1단계 사업과 연계를 통한 표준화된 CCTV 영상정보통합이 가능해 진다. 때문에 타 기관과 부서에서 기존 설치 한 CCTV 시스템과 연동 가능하도록 보편적인 장비를 사용해 확장이 용이하도록 설계 될 예정이다. 부산광역시청 6층 부산정보고속도로 망운영센터에는 영상정보시스템이 설치되며, 검색설비는 부산지방경찰청 3층 과학수사계에 설치된다.

기술적 주요사항


►네트워크망 구축


                              <방범 CCTV 네트워크 구성도>

부산정보고속도로의 유시티서비스 수용망으로 활용되고 있는 IPv6 기반의 유시티서비스망에 부산정보고속도로의 유휴 광코어를 활용하여 방범용 CCTV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카메라 설치 위치까지 광케이블을 포설하여 유시티서비스망과 연동하여 통신망을 구성한다.

각 구군에 설치된 IPv6 기반의 유시티서비스망의 L3 스위치를 집선노드로 활용하여 각 카메라에서 집선노드까지 Point to Point 방식으로 광케이블을 연장 포설 및 패치 구성하고, 광미디어 컨버터를 이용하여 전기적 신호를 광신호로 변환 전송하여 집선노드의 L3 스위치에 물리적으로 연결 구성한다. 추가 설치되는 L3 스위치는 방범용 CCTV 1단계 구축사업의 통신망으로 활용되고 있는 IPv6 기반의 유시티서비스망과 기가비트 이더넷 방식으로 연결하여, 기 설치된 부산정보고속도로와의 연동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구축한다.

광미디어컨버터는 카메라 설치위치와 집선노드간의 네트워크 연결을 위한 장비로 20Km이상을 싱글모드 광케이블로 전송하며, 파장분할 WDM(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방식으로 1Core의 광케이블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 IEEE802.3 및 IEEE802.3u 규격을 지원하여야 하며 Full or Half-Duplex의 자동감지기능과 10/100Mbps의 네트워크 전송속도를 Auto Negotiation이 가능하도록 구성된다.

동작 온도는 옥외에 설치되는 관계롤 0~60C에서 정상동작이 가능하며, 220V 상용 전원공급으로 안정된 동작이 가능한 전원부가 내장된다.
무선장비는 Multi to Point, Point to Point 구성이 가능한 장비로 하고 5GHz 대역의 Bridge로 구성하며, 암호화 통신을 적용한다. 무선통신 구간의 보안 강화를 위하여 국가정보원에서 인증된 VPN 장비를 종단에 설치할 예정이다. 광케이블은 카메라 설치 위치까지 향후 확장성을 고려해 8Core 이상으로 기 구성 운영중인 부산정보고속도로 인프라를 이용하여 연장 구성해야 한다.

►CCTV카메라 설비 

                              <부산시에 설치 될 CCTV 카메라 규격>

 

카메라 설비는 대상지역을 충분히 감시할 수 있고 실시간 원격 조정할 수 있으며 관제센터에서 실시간 제어가 가능하고 상하 좌우, 화면 확대/축소 및 화면 밝기 및 초점 제어가 가능하다.

카메라는 옥외에 설치되어야 하는 설비이므로 비 또는 눈 등 기후에 영향 없이 동작될 수 있수 있는 타입이다. 각각의 카메라에 128개 이상의 프리셋 기능을 제공하여 주변상황을 모니터 할 수 있도록 Touring 기능을 제공하며, 관제센터에서 로컬화면을 실시간 동영상으로 볼 수 있도록 영상을 표준 압축기술인 MPEG-4 또는 H.264 방식 등을 사용하여 압축해 전송한다.

Pole 설치의 경우 재질은 SUS 또는 ST로 하고 높이, Arm-length 등은 현장 상황에 적합한 규격으로 제안하며, CCTV 카메라, 폴대, 브라캣, 함체 설치 및 배선을 위한 공사를 실시한다. CCTV 카메라 설비 현장에 설치 될 함체는 광분배함과 미디어컨버터 등 기타 장비의 설치를 위한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도록 하고 견고하고 완벽하게 시공될 것이다. 또한 기존에 설치된 방범용 CCTV의 구조물과 차별화된 세련된 디자인으로 구성된다.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제4조의 2 제3항에 의해서 카메라가 설치된 모든 지점에는 사생활 침해 논란이 없도록 방범카메라 설치안내판을 설치하여 주민이 방범카메라가 설치되었음을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안내판에는 설치목적 및 장소, 촬영범위 및 시간, 관리책임자 및 연락처가 기재 될 것이다.

►영상관제센터 시스템 구축


                           <영상관제센터 시스템 구성도>

CCTV 운영 워크스테이션을 관제센터에 설치되는 Video Controller, View Server, 저장서버를 상활실 시스템의 MCS(메인 컨트롤 시스템)와 연동하여 제어가 가능하며, 각 경찰서에 설치되어 있는 CCTV 운영워크스테이션의 관제센터 메인시스템 접근 인증 제어가 가능하도록 설치된다.

Mega Pixel 카메라의 영상은 전용 수집/ 분배 서버에 영상을 수집하여 통합모니터링 화면에 분배/구성되며, Mega Pixel 저장 서버에 별도로 1280 × 720으로 저장된다. 저장된 영상 데이터는 전체 시스템을 24시간 저장 기준으로 30일간 저장할 수 있어야 하며, 저장 기준에 대한 세부 산정 기준을 제시한다. 특히 저장된 영상은 특정 시간별로 검색이 가능하다.

신규로 설치되는 View Server는 RGB Output이 4채널 이상이며, 물리적으로 2채널 씩 독립적으로 운영이 되고, 2채널이 장애가 발생해도 2채널은 정상적으로 동작된다.  부산지방경찰청 과학수사대 내에는 관제용 PC 시스템 1식(소프트웨어포함)과 모니터링 시스템 4식 및 52" LCD TV를 설치하여 운영 할 예정이다.

부산시의 CCTV시스템 구축사업은 부산광역시 319개 기관을 자가 광케이블 연결하고 있는 부산정보고속도로(자가 광통신망)의 여유 광 코어를 이용하여 통신 회선료의 부담이 없는 저비용, 고 효율의 시스템으로 구축된다. 또한 부산정보고속도로의 유시티서비스 수용망으로 활용되고 있는 IPv6기반의 유시티서비스망과 연동을 고려하여 IPv4와 IPv6가 동시에 지원되며, CCTV카메라는 네트워크(TCP/IP)카메라가 설치 될 예정이다. 저장된 영상 데이터는 전체 시스템을 24시간 저장 기준으로 30일간 저장 할 수 있다.

부산시는 방범용 CCTV시스템 구축 2단계 실시로 각종 사고 및 범죄 발생시 어린이 보호구역 및 방범용 CCTV 영상정보를 일괄 재생과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여 영상정보를 활용한 과학적 수사가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