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클라우드컴퓨팅·빅데이터·인공지능 국제표준화 주도
상태바
ETRI, 클라우드컴퓨팅·빅데이터·인공지능 국제표준화 주도
  • 최태우 기자
  • 승인 2016.08.09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연구진이 지난달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국제전기통신연합(ITU)표준화 회의에서 최근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분야의 표준 개발 계획을 주도하게 됐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ITU산하 전기통신표준화총국(ITU-T)의 미래 네트워크 표준화연구반(SG13)에서 연구진이 활약하고 있는 클라우드, 빅데이터 표준실무반에 인공지능 분야까지 포함, 표준 개발 계획을 추가하기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또 차기 연구회기도 내년부터 4년간으로 확정했다.

▲ 지난달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국제전기통신연합(ITU) 표준화 회의모습

그동안 클라우드컴퓨팅과 빅데이터 분야는 ETRI를 비롯한 국내 연구진 주도로 주요 표준이 개발돼 왔다. ETRI에서는 이강찬 박사, 오명훈 책임, 인민교 선임, 하수욱 선임연구원 등이 에디터로서 활약했다.

이번 회의에서 추가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해 미래를 예측하는 ‘머신러닝’ 기술을 포함, 인공지능 분야가 추가됨에 따라 현재 국내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차세대 컴퓨팅 및 인공지능 분야의 국제표준 개발을 국내 연구진이 주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것이라고 ETRI는 설명했다.

국제표준연구반(SG13)은 미래 네트워크 및 클라우드 컴퓨팅 국제표준화를 담당하는 표준연구반으로 지난 4년간 클라우드컴퓨팅 및 빅데이터 표준 실무반을 ETRI 이강찬 박사가 맡아왔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는 ▲클라우드컴퓨팅 프레임워크 및 요구사항 ▲클라우드 데스크톱 서비스 요구사항 및 기능 구조 ▲빅데이터 기반 클라우드 컴퓨팅 요구사항 및 기능 ▲데이터 저장소 연합 등 주요 표준 개발을 주도해 왔다.

최근 인공지능의 기능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빅데이터 관련 머신러닝이 보편화됨에 따라 표준실무반은 클라우드 환경에서 인공지능을 위한 기능 요구사항과 빅데이터 기반 머신러닝 관련 국제표준을 개발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표준 개발은 국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클라우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과의 연계, 새로운 지능정보산업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표준화 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이번 회의에서 신규 아이템으로 채택된 인공지능 분야는 향후 클라우드와 빅데이터 기술과의 접목이 필수적이라는 공감대 마련을 통해 결정됐다.

이승윤 ETRI 서비스표준연구실 실장은 “이번 클라우드와 빅데이터 표준 개발에 인공지능 분야로의 영역 확장은 기존 통신 서비스 환경에 지능과 지식을 더해 새로운 혁신의 주도와 미래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 값진 성과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