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8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
상태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8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
  • CCTV뉴스
  • 승인 2009.10.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0nA 이하의 정적 전력과 150㎂/MHz 동적 전류로 유연성 제공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www.st.com, 한국 지사장 강성근)는 최근 발표한 능동 및 대기 모드 모두에서 전력 절감을 실현하는 초저전력 혁신 기술과 고성능 8비트 아키텍처가 결합된 마이크로컨트롤러인 STM8L을 양산하기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STM8L 제품군은 광범위한 성능 및 기능으로 확장이 가능한 3가지 라인을 통해 26개의 디바이스로 구성되어 있다.

신형 디바이스들은 엔지니어들이 최종 제품의 성능과 기능을 증대시키면서 '보다 환경친화적' 이며, 휴대형 기기, 다양한 의료, 산업, 전자계량, 감지 또는 보안 장비 등의 배터리 수명 연장 등과 같은 시장 중심의 요건들을 충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설계자들은 이들 초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선택함으로써 에너지 스타 (Energy Star), IEA 1W 플랜 (IEA 1-Watt Plan), EU의 EuP 지침 (EuP directive) 등과 같은 저전력 제품-설계 가이드라인을 준수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ST의 마이크로컨트롤러 사업부 총괄 본부장인 짐 니콜라스 (Jim Nicholas)는 "새로운 STM8L 제품 라인의 토대가 되는 초저전력 플랫폼은 ST가 상당한 투자를 통해 기술 성장 분야의 설계자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이 초저전력 플랫폼은 STM8 아키텍처의 성능 이점들과 통합되어 기술적으로 발전되고 비용 경쟁력이 있는 제품들을 지원할 수 있는 탁월한 가치 제안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STM8L의 3가지 제품 라인은 초저누설 특성을 위해 최적화된 전용의 130nm 독점 공정 기술이 적용된 ST의 초저전력 기술 플랫폼에 기반하고 있다. STM8L 제품만의 성능으로는 1.65V에서 3.6V까지의 전체 공급 전압 (Vdd) 범위에서 최대 동작 주파수를 달성하는 완벽한 CPU 성능이 있다. 무엇보다 온-칩 레귤레이터를 사용함으로써 전력이 Vdd와 무관하게 소모되기 때문에, 추가적인 유연성을 제공하면서 설계를 단순화한다.

다른 혁신 기술은 저전력 임베디드 비휘발성 메모리, 그리고 5.4μA 저전력 동작 모드 (Low-Power Run mode), 3.3μA 저전력 대기 모드 (Low-Power Wait mode), 전체 RTC를 통한 1μA 능동 정지 모드 (Active Halt mode), 350nA 정지 모드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전력관리 모드가 있다. 디바이스는 4μs 이내에 중지 모드에서 개시될 수 있기 때문에 최소 전력 모드를 자주 사용할 수 있다.

1μA 이하의 RTC, AWU (Automatic Wake-Up) 등과 같은 저전력 페리페럴들은 추가적인 절감을 실현한다. 결과적으로 이 플랫폼은 최소 150μA/MHz의 동적인 전류 소모를 지원한다. 저전력 플랫폼의 다른 기능은 통합 아날로그 회로가 1.8V 동작 전압 이하에서도 기능을 유지하도록 보장하여 전체 Vdd 범위에 대해 MCU의 기능을 극대화한다는 것이다.

또한 개발자들은 모든 디바이스들에 대해 핀 및 소프트웨어 호환성을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ST의 32비트 MCU인 STM32 제품 라인과 공유되는 동일한 페리페럴 세트를 통해 추가적인 유연성과 확장성을 활용할 수 있다.

STM8L101 라인은 STM8L 초저전력   8비트 포트폴리오의 엔트리급 제품이다. 이 제품군은 최대 8K바이트의 플래시 집적도와 20-, 28-, 32-핀 패키지 옵션을 통해 초소형 풋프린트에서 높은 수준의 통합을 제공한다.

이 제품군의 또다른 2가지 제품라인 중에서 STM8L15x 라인은 현재 주요 고객들에게 샘플이 제공되고 있으며 최대 32K바이트의 온-칩 플래시와 최대 2K바이트의 SRAM, 추가 크리스털/클록 성능, 강화된 리셋 기능, DMA (Direct Memory Access) 지원 등과 같은 추가 기능들을 제공한다.

또한 모터-제어 타이머, 증가된 아날로그 성능, 리얼-타임 클록, 고속 ADC 및 DAC 기능 등과 같은 추가적인 페리페럴들을 제공한다. 진정한 RWW (Read While Write) 성능을 지원하는 온-칩 EEPROM은 플래시에서의 복잡하고 비용이 높은 에뮬레이션 작업을 줄여준다.

3번째 라인인 STM8L152는 또한 통합 LCD 컨트롤러 기능을 지원한다. STM8 L151과 STM8L152 라인은 2010년 초에 양산 제공될 예정이다. 되고 있으며, 가격은 1,000개 수량 기준으로 TVP5158는 8.25달러, TVP5157는 7.75달러, TVP 5156는 7.25달러이다.



<김현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