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업, 엑시스 HDTV급 네트워크카메라로 비즈니스 생산성 ‘업’
상태바
소매업, 엑시스 HDTV급 네트워크카메라로 비즈니스 생산성 ‘업’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7.28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은수로 사각지대 없이 매장 감시 등 이점 제공

고화질의 선명한 영상으로 완벽한 감시와 보안 환경을 제공하는 네트워크 카메라에 대한 수요는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기존 인프라에 손쉽게 추가 설치가 가능하면서 추가적인 지능형 영상 관리 기능을 탑재한 HDTV 급의 고화질 네트워크 카메라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런 네트워크 카메라의 성능을 리테일(소매) 산업에서 적극 활용한다면 다양한 비즈니스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예를 들어 하루에 몇 명의 손님이 방문하고 어느 경로로 매장 내에서 이동을 하며 어떤 제품에 관심을 보이는지까지 확인할 수 있어 보안 담당자뿐만 아니라 고객 접점에서 영업 및 마케팅을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하고자 하는 기업 경영 및 마케팅 담당자들에게도 좋은 툴로써 활용될 수 있다.

이처럼 날로 지능화돼 가는 네트워크 카메라는 단순히 감시 목적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분석해 마케팅과 영업 전략에까지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게 되면서 ‘눈’의 역할뿐만 아니라 ‘브레인’의 역할까지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는 전세계 리테일(소매) 기업들이 네트워크 카메라를 도입해 보안을 위한 감시뿐만 아니라 매장 내 고객 행동과 판매 동향을 분석해 마케팅 및 영업 활성화 도구로 활용하고 있는 다양한 사례를 발표했다.

슈퍼 드라이(Superdry)로 유명한 다국적 의류 브랜드 슈퍼그룹(Super Group)은 기존의 감시 시스템을 다양한 기능이 갖춰진 최신 네트워크 카메라로 전환했다. 네트워크 카메라로 전환할 때 슈퍼그룹은 명확한 인물 식별을 위한 HDTV 화질의 영상을 지원하면서도 크기가 작은 카메라를 원했다.

▲ 슈퍼그룹(Super Group)은 기존의 감시 시스템을 다양한 기능이 갖춰진 최신 네트워크 카메라로 전환했다.

슈퍼그룹의 매장은 저조도 조명과 반사되는 표면, LED 전광판으로 이뤄진 독특한 인테리어가 특징으로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는 이러한 환경에서도 세밀한 영상 감시를 지원할 수 있었다.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는 WDR-다이나믹 캡처(WDR-Dynamic Capture) 기능을 통해 강한 조명에서도 선명한 이미지를 표출했다. 또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는 넓은 감시 범위를 지원해 기존에 30개의 아날로그 카메라로 감시하던 매장을 6~12개의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만으로도 사각지대 없이 완벽하게 감시할 수 있게 됐다. 슈퍼그룹은 최소한의 카메라로 매장 계산대를 감시하면서 이미지 품질은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엑시스의 고유한 기능인 코리더 포맷(Corridor format)을 활용했다.

또 슈퍼그룹은 엑시스 카메라가 지원하는 지능형 솔루션을 통해 고객이 탈의실에 들어가면 가까운 직원에게 자동으로 알림을 보내는 시스템을 시험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는 고객 서비스를 개선할 뿐 아니라 출입 제한 지역의 보안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물리보안 시스템이 지능형 솔루션과 결합하면 단순한 손실 방지 기능을 넘어서 비즈니스 이익 창출을 끌어낼 수 있다.

세계적인 의류 리테일 체인 기업인 행텐(Hang Ten)은 대만 타이베이(Taipei)에 위치한 자사 매장을 리모델링하면서 거래 분쟁을 줄이고 고객의 매장 내 동선과 선호 제품을 영상으로 기록해 제품 개발 및 마케팅 계획에 참고하기 위해 차세대 영상 감시 시스템을 매장에 설치했다.

▲ 행텐은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와 더불어 영상 관리 플랫폼인 엑시스 카메라 스테이션(AXIS Camera Station)을 함께 도입했다.

행텐은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와 더불어 영상 관리 플랫폼인 엑시스 카메라 스테이션(AXIS Camera Station)을 함께 도입했다. 행텐은 간혹 발생하는 고객과의 분쟁을 해결하는데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관리자가 네트워크 카메라를 통해서 원격으로 제품 진열 및 판매를 모니터링하며 매장을 관리할 수 있게 됐다.

행텐측은 이에 그치지 않고 소비자의 선호도와 매장 내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는 영상 분석 소프트웨어를 도입해 그 자료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행텐은 엑시스 카메라의 성능에 매우 만족하고 있으며 향후 중국과 대만에 있는 900여개가 넘는 행텐 매장에 추가로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를 배치할 예정이다.

유명 고급 의류 브랜드인 해리지(Harridge)는 많은 고가의 의류 및 액세서리를 취급하기 때문에 매장 안팎 모니터링과 원격 감시가 필수적이었다. 이탈리아 토리노에 위치한 해리지 매장은 고객이 가장 많이 찾는 값비싼 의류와 액세서리가 보관된 창고를 포함해 2000평이 넘는 매장을 효율적으로 감시하기 위해서 매장 곳곳에 ‘AXIS M1144-L’을 설치했다.

▲ 해리지 토리노 매장은 소규모 비즈니스 환경을 위한 혁신적인 영상 관리 소프트웨어인 엑시스 카메라 컴패니언(AXIS Camera Companion)을 함께 사용했다.

M1144-L은 뛰어난 HDTV 720p 및 1MP 해상도로 고품질 영상감시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크기가 작고 디자인이 세련되돼 고급스러운 매장 인테리어와 잘 어우러졌다. M1144-L은 IR 조명이 내장돼 있어 어떤 조도 환경에서도 고품질 영상 감시가 가능했으며 특히 창고와 같은 어두운 지역 모니터링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해리지 토리노 매장은 소규모 비즈니스 환경을 위한 혁신적인 영상 관리 소프트웨어인 엑시스 카메라 컴패니언(AXIS Camera Companion)을 함께 사용했다. 엑시스 카메라 컴패니언은 쉽고 빠르게 설치할 수 있으며 녹화 영상을 카메라의 SD 카드에 저장해 DVR이나 별도의 서버가 필요하지 않다.

또 해리지 토리노 매장의 매장 관리자는 엑시스 카메라 컴패니언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이 연결되는 환경이면 모바일 기기나 PC를 통해 매장 감시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김상준 엑시스코리아 전무는 “최근 엑시스는 리테일 영상 분석 솔루션 전문 업체인 코그니메틱스(Cognimatics)를 인수하는 등 소매 업계를 위한 종합적인 지능형 영상 감시 시스템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소매 업계는 인원계수, 히트맵 등과 같은 지능형 솔루션을 통해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는 분야 중 하나다. 앞으로 엑시스는 보다 많은 소매업계 고객들이 지능형 영상 감시 시스템을 통해 매장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고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