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퍼, SDN 위한 오픈소스 프로젝트 ‘오픈 콘트레일’ 발표
상태바
주니퍼, SDN 위한 오픈소스 프로젝트 ‘오픈 콘트레일’ 발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09.24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니퍼네트웍스가 오픈 소스 라이선스를 통해 콘트레일(Juniper Networks Contrail)의 소스 코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오픈 콘트레일(OpenContrail)'을 발표했다.

오픈 콘트레일은 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킹(Software Defined Networking: SDN) 혁신을 촉진하고 클라우드 도입을 증진시키기 위한 오픈소스 프로젝트다.

오픈 콘트레일은 안정적이면서도 검증된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며 개발자들이 기존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처와 매끄럽게 통합되는 SDN 기술을 적용하거나 실험해보고 보다 혁신적으로 발전시킬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오픈 콘트레일을 통해 공개되는 소스 코드를 통해 업체들은 자사의 요구에 맞는 SDN을 신속하게 테스트하고 구축할 수 있으며 랩 환경을 넘어 보다 신속하게 SDN을 실제 운영되는 네트워크로 확산시킬 수 있다.

최근 오픈 소스 오케스트레이션(orchestration) 시스템, 운영체제, 하이퍼바이저 등을 포함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가 클라우드 기술 생태계를 주도해 나가고 있다. 주니퍼네트웍스는 이같은 추세에 발맞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요소를 모두 포함하며 유효성까지 검증된 데이터센터 솔루션 스택을 제공하기 위해 아파치 클라우드스택, 클라우드스케일링, IBM, 미란티스 등 업계 리더들과 협력하고 있다.

이러한 협력을 통해 하이퍼바이저, 오픈스택 (OpenStack)이나 클라우드스택 (CloudStack)등의 오케스트레이션 시스템, 다양한 물리적인 기반 인프라스트럭처 등을 지원하는 개방형 클라우드 아키텍처를 구현한다.

오픈 콘트레일은 아파치2.0 라이선스를 통해 사용이 가능하다. 오픈 콘트레일은 SDN 컨트롤러, 버추얼 라우터, 오케스트레이션 API, 분석 및 관리 콘솔을 비롯해 데이터센터 운영 전반에 필요한 모든 구성요소들을 제공한다. 소스코드와 문서자료는 www.opencontrail.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니퍼네트웍스는 오픈 소스와 오픈 표준 기반의 미래 혁신을 지원하고 있다. 주니퍼네트웍스는 오픈데이라이트(OpenDaylight), 오픈 네트워킹 재단(Open Networking Foundation: ONF) 등 SDN 관련 표준작업 프로젝트에 지속적으로 참여 및 기여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IBM과의 협력을 통해 오픈 콘트레일 소스 코드를 오픈데이라이트(OpenDaylight)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번 오픈 콘트레일 발표는 오픈, 협력, 4단계 SDN 로드맵에 대한 주니퍼네트웍스의 지속적인 노력을 보여준다.

앵커 싱글라 주니퍼네트웍스 소프트웨어 솔루션 사업부 부사장겸 SDN 총괄 매니저는 "주니퍼네트웍스는 오랜 시간에 걸쳐 오픈소스와 개방형 표준을 지원해왔다. 오픈 콘트레일 역시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오픈 콘트레일은 개발자, 파트너, 고객들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개발할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고 오픈소스 네트워킹 구조를 제공해 SDN 적용 및 혁신을 가속화하고 보다 개방적이고 원활한 접근법을 제공할 것이다. 주니퍼네트웍스는 이번 콘트레일 발표를 통해 종합적인 지원이 포함된 상용 제품과 맞춤형 제작이 가능한 오픈소스 버전의 두 가지 형태를 모두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개방된 개발 커뮤니티를 통한 혁신을 촉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