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스, 국내 소매 업계 지능형 영상보안 시장 적극 공략
상태바
엑시스, 국내 소매 업계 지능형 영상보안 시장 적극 공략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7.13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능형 리테일 영상 감시 솔루션으로 보안은 물론 매출 향상까지 높여줘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는 13일 지능형 영상 감시 솔루션으로 국내 소매 업계 공략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엑시스는 소매 업계 제품 라인업 강화를 위해 최근 지능형 리테일 영상 감시 솔루션 업체인 코그니메틱스(Cognimatics)를 인수했으며 매장이나 호텔, 레스토랑 등에서 많이 사용되던 AXIS M30 시리즈의 신제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엑시스는 소매 업계 분야에서 강점을 가진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국내 소매 업계 지능형 영상 보안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대형 프랜차이즈는 물론이고 중소형 비즈니스에서도 점차 지능형 영상 감시 솔루션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만큼 하드웨어와 지능형 영상 분석 솔루션, 품질 보증까지 한 번에 제공하는 고품질 엔드투엔드(end-to-end) 영상 감시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엑시스는 지능형 영상 감시 솔루션이 매장의 보안 유지와 매장 운영 효율화를 위해 어떻게 활용되는지도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지능형 영상 감시 솔루션, 매장 내 보안 강화 적극 활용

소매 업계에서 발생하는 손실의 절반 이상이 고객이나 종업원의 절도에서 비롯된다. 2015년에 발표된 소매 업계의 범죄 및 손실에 대한 보고서인 글로벌 리테일 도난 지표(The Global Retail Theft Barometer)에 따르면 전체 손실의 38%가 고객의 절도로 인한 것이며 28%가 종업원의 절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4년에 도난을 당한 금액이 전체 매출의 1.29%이며, 이로 인한 전체적인 매출 손실은 1280억 불(약 14조 8544억원)에 달한다. 국내 소매 업계의 손실률도 약 1.3% 정도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IP 기반의 영상 보안 시스템은 이 같은 손실을 방지하고, 매장 내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IP 기반의 영상 보안 시스템은 선명한 화질을 지원해 도난 및 절도 사건의 조사 기간을 단축하며, 조사의 신뢰성을 높인다. 또한 최적화된 손실 방지 기능으로 손실 발생을 빨리 파악할 수 있다.

영상의 해상도가 높아지면서 기존에는 매장 내 감시 카메라를 한쪽 벽면이나 출입구 등 매장의 일부만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설치했다면 최근에는 500만 화소 이상의 파노라마 카메라로 매장 전체를 전반적으로 감시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POS 또는 EAS와의 통합으로 부정 거래가 의심될 경우 관련 기록을 찾아볼 수도 있고, 물품 도난에도 실시간으로 파악해 대응할 수 있다.

매장의 쇼케이스의 경우 시각적으로 아름답게 꾸미기 위해서 눈에 잘 띄지 않고, 디자인이 수려한 카메라를 설치한다. 특히 면밀한 감시가 필요한 쇼케이스나 고가품을 전시한 진열장의 경우 제품을 강조하기 위해서 강한 조명을 함께 설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역광에서도 선명한 영상 감시를 지원하는 카메라가 필수적이다. 엑시스의 WDR-포렌식 캡처(WDR-Forensic Capture) 기술은 역광이나 조도 환경이 극단적으로 대비되는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영상 감시를 지원한다.

매장 출입구의 경우 기존에는 주로 천장에 카메라를 달아서 감시를 했는데, 이 경우 모자를 쓰고 들어오는 사람의 얼굴은 식별하기가 힘들다. 기둥 형태의 카메라를 눈높이에 설치하면 정면에서 사람들의 얼굴을 모니터링하고 감시할 수 있다.

엑시스의 코리더 포맷(Corridor Format) 역시 소매 매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코리더 포맷이란 복도와 같은 수직으로 긴 구역을 효율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9:16로 자동 변환된 영상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할인마트에서 매대와 매대 사이의 통로를 감시하는 데에 매우 유용하다.

지능형 영상 감시 솔루션, 매장 운영 효율화를 위한 데이터 제공

이 외에 엑시스는 운영 효율화 및 고객 경험 개선에 네트워크 카메라가 활용되는 사례도 함께 공개했다. 최근에는 네트워크 카메라와 인원계수, 히트 맵, 대기 줄 측정과 같은 지능형 영상 감시 솔루션을 함께 구축해 매장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를 얻는 방향으로 영상 보안 솔루션이 발전하고 있다.

네트워크 카메라를 인원계수, 대기 줄 측정과 같은 지능형 영상 분석 솔루션과 결합하면 계산대 줄의 길이를 측정해 고객의 대기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이 언제 많이 방문을 하는지에 대한 정보도 함께 얻을 수 있어 고객이 많이 몰리는 날짜와 시간대에 직원을 전략적으로 배치할 수 있으며 최적의 매장 운영 시간을 결정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그리고 정확한 방문객 수 측정을 통해 올바른 매출 목표를 잡는데도 도움을 준다.

히트 맵 기능을 지원하는 영상 분석 솔루션과 함께 사용하면 매장 내 인기 장소와 상대적으로 고객이 많이 가지 않는 장소를 파악해 주력 제품을 어디에 놓을지, 매장 레이아웃은 어떻게 해야 좋을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김상준 엑시스코리아 전무는 “매장 내 손실을 막고 보안을 지키며, 매장 운영을 효율화해 매장의 매출은 늘리고 운영 비용을 줄이는 것은 모든 소매 업계 매장의 목표이자 과제이다. 지능형 솔루션을 탑재한 네트워크 카메라는 이 같은 과제를 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며 "소매 업계에서도 IP 기반의 솔루션 채택이 증가하고 영상 분석 기술 또한 발전해 감에 따라 지능형 리테일 영상 분석 솔루션 도입 역시 점차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