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로뷰, ‘K-호크’ 기반 해외 국방 드론 시장 점령해 갈 것
상태바
에어로뷰, ‘K-호크’ 기반 해외 국방 드론 시장 점령해 갈 것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7.12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주·중동·미국,뉴질랜드 등 관심 ↑…터키에 올해 말 100대 공급 예정

지난해부터 ‘드론’이 택배 및 감시, 국방 등 여러 분야에서 부각되고 있다. 드론은 한 마디로 무인 비행체로써 사람이 직접 탑승해 비행하는 것이 아니라 원격 및 미리 정해놓은 경로를 사람업싱 비행체 혼자 이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 드론은 영화 및 드라마 등 촬영용을 많이 이용돼 오다 최근 아마존, 알리바바 등이 택배 무품을 드론으로 배달하거나 사람이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졌을 경우 엠블런스가 도착하기 전 드론이 먼저 도착해 응급처치를 하는 등 여러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이에 많은 기업들이 드론 개발 및 판매 등을 통해 비즈니스 창출을 꾀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드론의 사업성 때문에 각 국가별로도 드론 관련 법규재정 및 드론 기업 지원 등을 강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아직 한국은 드론에 관련한 대책이 매우 미비한 수준이다. 이는 현재 정부가 드론 관련 법규를 완화한다고 밝혔지만 항공법, 국토법, 전파법 등 여러거지 법규를 모두 재정립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것이 관련 기업들의 이야기다. 또한 드론을 테스트 할 수 있는 장소도 제한적이라는 단점도 있다. 때문에 관련 업체 관계자들은 국내 드론 사업에 대해 매우 회의적인 입장이다.

이러한 가운데 이와 같은 국내의 드론 사업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해외 시장을 타깃으로 한 기업이 있다. 바로 ‘에어로뷰’다.

에어로뷰는 지난 2008년 이노뷰(Innovu)로 시작해 미국 ARA, 코후(Cohu)의 한국 총판 업무를 진행했으며 2015년 9월 사명을 에어로뷰로 변경하고 미 방산업체인 ARA(Applied Research Associates, Inc.)로 부터 초소형 무인기(S-UAS)의 공동개발(Joint Develop) 및 기술이전을 계약을 해 상용 고정익 무인기(드론)를 생산하는 업체로 발돋움하게 됐다.

특히 에어로뷰는 기 검증된 무인기(드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내 환경과 지형에 가장 적합하며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드론의 공급과 생산을 통해 한국은 물로 세계에 한국의 드론의 기술력을 널리 전파할 수 있는 기술기반의 회사다.

이건희 에어로뷰 사장은 “한국의 드론 상황은 전세계 13위 수준으로 가장 말단에 위치해 있고 상업용의 경우 국내 시장 대부분이 DJI 제품에 잠식돼 있는 상황”이라며 “국방의 경우도 실용성보다는 저가 및 기존 제품 선호 등으로 시장에 파고들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이에 에어로뷰는 국방 드론의 원천기술을 보유한 미국의 ARA와 원천기술 독자 사용 및 독자 제품 생산 계약을 체결, 국방 드론 시장에 진출하게 됐다”며 “에어로뷰가 앞으로 제공하게 될 드론 제품은 ARA의 ‘나이트호크(Nighthawk)’를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된 ‘K-호크(Hawk)’”라고 설명했다.

K-호크는 미국의 ARA와 공동으로 개발하는 최고의 무인기 시스템으로 첨단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 지형 및 환경에 가장 적합하며 완벽한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전천후 소형무인기(Small UAS)라고 사측은 설명했다. 특히 1인이 휴대 및 운영이 가능하도록 구성해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어 기존 드론의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전환할 수 있는 최첨단의 소형 드론 시스템이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