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 스마트카드 안전하게 사용 가능 단일 결제 솔루션으로 통합
상태바
노르딕, 스마트카드 안전하게 사용 가능 단일 결제 솔루션으로 통합
  • 최태우 기자
  • 승인 2016.07.11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르딕세미컨덕터가 국내 IT 결제 솔루션 개발업체인 마늘랩(Maneul Lab)이 현금인출, 교통, 멤버십, 보안 스마트카드를 하나로 통합한 자사의 올인원 결제 솔루션, ‘더 카드(The Card)’에 노르딕의 수상경력이 있는 nRF51822 SoC(System-on-Chip)를 채택했다고 밝혔다.

이 스마트카드는 전세계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으며 블루투스 저에너지(이전까지 블루투스 스마트(Bluetooth Smart)로 명명)를 비롯해 NFC(Near Field Communication), 임베디드 IC, 다이나믹 마그네틱 스트라이프(Dynamic Magnetic Stripe), 바코드 기술을 통해 다양한 지불방식을 지원한다.

▲ 이 스마트카드는 전세계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으며 블루투스 저에너지(이전까지 블루투스 스마트(Bluetooth Smart)로 명명)를 비롯해 NFC(Near Field Communication), 임베디드 IC, 다이나믹 마그네틱 스트라이프(Dynamic Magnetic Stripe), 바코드 기술을 통해 다양한 지불방식을 지원한다.

더 카드는 ‘터치(Touch)’ 타입과 ‘3버튼(3 Button)’ 타입의 두 가지 버전으로 현재 제공되고 있으며 사용자는 파트너사의 앱을 통해 자신의 기존 결제용 카드나 교통, 멤버십 카드를 이 스마트카드에 탑재할 수 있다.

카드를 사용할 때는 전원버튼을 눌러 활성화시킨 다음 터치 버전의 경우 EPD(Electronic Paper Display) 패널을 스크롤해 저장된 카드 중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카드를 선택하면 된다. 3 버튼 버전은 더 카드상의 버튼을 눌러서 저장된 카드를 선택한다.

이 스마트카드는 ATM 기기에서 현금인출은 물론 온·오프라인 결제, NFC 교통카드, 모바일 결제 등 다양한 결제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 IC 및 NFC 잠금 제어 방식으로 보안 기능이 제공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카드를 사용할 때까지 앱을 이용해 임베디드 IC나 NFC 기능을 잠금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일회용 비밀번호(OTP; One-Time Password)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스마트카드를 구동하기 위해 2차 보안코드를 사용하도록 함으로써 보안 레벨을 더욱 강화했다.

노르딕의 nRF51822은 강력하면서도 유연한 멀티 프로토콜 SoC로 블루투스 저에너지 및 2.4㎓ 초저전력 무선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이상적인 솔루션이다. nRF51822은 32비트 ARM 코어텍스 M0 CPU를 기반으로 256kB/128kB 플래시 및 32kB/16kB RAM을 갖추고 있으며 내장된 2.4㎓ 트랜시버는 최신 블루투스 저에너지 사양인 블루투스 4.2와 호환된다.

더 카드는 nRF51822 SoC를 통해 iOS 및 안드로이드 호환 블루투스 스마트폰과 무선 접속 기능을 제공하며 칩에 내장된 대용량 플래시 메모리는 최고 200장의 기존 카드 정보를 한 번에 더 카드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는 기존 스마트카드가 10개 미만의 카드 정보만을 동시에 탑재할 수 있는 것과 비교하면 획기적인 발전이다.

더 카드는 표준 동작시 최고 한달 동안 배터리 수명을 유지할 수 있는 10㎃h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으며 nRF51822 SoC의 초저전력 특성 또한 이러한 성능에 기여하고 있다.

배터리는 사용자 스마트폰의 NFC가 활성화되면 무선으로 1~2시간 안에 충전이 가능하다. 배터리가 다 소모 된 경우에도 마지막에 사용된 카드 정보가 저장 되기 때문에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다.

최시온 마늘랩 글로벌 비즈니스 개발팀 매니저는 “올인원 스마트카드는 아직 시장 도입 초기단계에 있지만 금융, 보안, 교통 분야의 유력기업들이 채택하게 되면 인지도 상승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모든 신용카드나 멤버십, 교통 카드 등을 하나의 기기에 통합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비중은 갈수록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틸 여틀달 노르딕세미컨덕터 아시아 세일즈 및 마케팅 총괄 디렉터는 “마늘랩은 더 카드를 개발하기 위해 nRF51822 SoC의 스마트폰과의 상호운용성, 초저전력 소모, 풍부한 플래시 메모리, 초소형 크기 등의 장점을 매우 독창적이면서도 효과적으로 활용했다”며 “스마트카드에 블루투스 저에너지 접속기술과 보안 기능을 추가한 것은 물론 수많은 카드를 하나로 통합함으로써 편의성을 극대화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