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VR 육성 위한 투자활성화 대책 마련
상태바
정부, VR 육성 위한 투자활성화 대책 마련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07.08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러스터 조성·세액공제 대상 추가 등 적극 추진 예정

정부가 VR 산업 투자 활성화를 위한 신산업 육성에 적극 나선다.

이를 위해 VR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VR을 신성장 R&D 세액공제 대상에 추가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지난 7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 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투자활성화 대책을 논하며 서울 상암 DMC에 VR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VR 관련 R&D 지원이 부족한 것을 감안해 최대 30% 세액을 공제하는 등 세제 혜택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신성장 R&D 세액공제 대상에 VR을 추가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내년까지 VR 서비스플랫폼과 게임·체험, 테마파크 등 유망 분야에 기업과 정부의 매칭 방식으로 600억원을 투자하고 이와 별도로 올해 200억원, 내년 200억원 규모의 VR 전문펀드를 조성해 콘텐츠·기술 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VR 투자 활성화 대책은 기획재정부,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의 합동 수립·추진으로 이뤄진다.

이날 정부는 ▲가상현실 클러스터 ▲가상현실 펀드 ▲신성장 R&D 세액공제 대상 VR 추가 ▲VR 원천기술 및 콘텐츠 응용기술 연구개발 ▲수요 창출형 대형 프로젝트 발굴 ▲VR 콘텐츠 이용 지침(가이드라인) 마련 ▲VR 게임 안전 관련 시스템 구축 ▲VR 융·복합 콘텐츠 개발 지원 등에 여러 정책에 대해 논하며 보다 콘텐츠를 쉽게 개발하고 많이 접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이야기를 이었다.

정부 관계자는 “VR은 중국 등 전세계가 집중하고 있는 유망 시장”이라며 “VR 콘텐츠는 가상현실 산업 전체 생태계 활성화에 필요한 핵심 열쇠인만큼 정부 관계부처와 합심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