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세계 IT 지출, 무난한 수준…3조4100억달러 규모 예상
상태바
올해 전세계 IT 지출, 무난한 수준…3조4100억달러 규모 예상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6.07.08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전년대비 1.5% 증가 79조3000억원대 전망

가트너가 올해 전세계 IT 지출은 큰 폭의 변동 없이 3조4100억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 분기에 발표했던 0.5%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에서 상향 조정된 것으로 가트너는 환율 변동이 전망 변화의 주된 원인인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2016년 한국의 IT 지출 규모는 전년대비 1.5% 증가한 79조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 수치를 미화 달러로 환산할 경우에는 환율 변동으로 인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존 데이빗 러브락 가트너 리서치 담당 부사장은 “이번에 발표한 전세계 IT 지출 전망은 영국이 유럽연합(EU: European Union)을 탈퇴하지 않을 것이라고 가정한 것지만 영국이 EU 탈퇴를 결정함에 따라 기업의 신뢰도가 하락하고 가격이 인상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며 “이로 인해 영국과 서유럽, 그리고 전세계 IT 지출은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영국이 변화를 위한 절차에 돌입했지만 이러한 변화가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지는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았다. 영국의 EU 탈퇴 결정은 영국과 유럽의 IT 지출에 빠르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반면 다른 부문에 대한 변화는 좀 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영국이 당면한 가장 시급한 문제는 인력이다.

장기적인 고용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영국은 외국인 인력 유치 부문에서 경쟁력이 감소될 것으로 보인다. 또 현재 비영국인 인력을 유지하고 해외 전문인력 신규 채용이 줄어들면서 영국 IT 부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