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LTE-M/로라 네트워크’ 하이브리드 구축 핵심
상태바
SK텔레콤, ‘LTE-M/로라 네트워크’ 하이브리드 구축 핵심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7.05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방향 서비스로 유스케이스 따라 최적 솔루션 제공…미지의 영역도 비즈니스 창출 가능

SK텔레콤이 대한민국 전역에 IoT 전용망 로라(LoRa)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단순 집내 서비스만 진행되던 스마트홈 시대를 벗어나 전국에서 연결성이 보장되는 IoT 세상을 구축한 것.

이로써 IoT 전국망 구축에 경쟁하던 KT와 LG유플러스는 한 걸음 뒤에서 따라잡는 입장이 됐다. SK텔레콤은 지난 3월 LTE-M 전국망 구축 이후 이번 로라 네트워크를 통해 하이브리드형 IoT 네트워크를 전국에 제공하게 됐고 반면 KT와 LG유플러스는 아직까지 LTE-M 서비스만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로라 네트워크와 LTE-M의 차이는 무엇일까? 바로 통신모듈 가격와 최대 속도의 차이로 보면 된다. LTE-M은 상향 5mbps, 하향 10mbps으로 속도가 빠르지만 위에 모듈 값이 비싸다. 반면 로라 네트워크는 상/하향 5kbps 속도뿐이 못 내지만 통신모듈 가격은 기존 LTE 모듈대비 약 1/5 수준이고 소량의 데이터 통신으로 배터리 수명도 최대 10년이다.

이처럼 4일 SK텔레콤의 로라 네트워크 전국망 구축 발표는 LTE-M과 함께 하이브리드 IoT 전용망을 구축했다는 것이 핵심이다. CCTV 등 감시수단 같은 경우 데이터 처리량이 많고 실시간 상황파악이 중요하기에 비싸지만 LTE-M을 사용하고, 가스 검침, 펫 목걸이 등 데이터 사용량이 적고 1시간/30분/10분 등 단위별로 상황 파악이 필요한 것은 로라망을 통해 서비스하겠다는 것이 주요 비즈니스 방향이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