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오창1공장, 플리어 AX8 열화상카메라로 전력 사고예방 ‘만전’
상태바
LG화학 오창1공장, 플리어 AX8 열화상카메라로 전력 사고예방 ‘만전’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7.05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리어시스템 한국지사가 LG화학 오창1공장의 전력설비 온라인 모니터링 시스템에 ‘플리어 AX8 열화상카메라’를 공급했다고 밝혔다.

AX8 열화상카메라는 54×25×95㎜로 크기가 작은 데다 설치가 용이해 가공 및 생산 작업장, 데이터센터, 발전소 및 변·배전 시설, 운수 및 대중교통 시설, 냉동창고 및 각종 저장시설 등 중요한 전기 및 기계설비의 모니터링에 적합하다.

이 제품은 시설에 대한 연속적인 상태 모니터링 동영상을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제공할 뿐 아니라 사용자가 설정한 온도보다 과열된 부분이 탐지되면 자동으로 경보음을 발신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시설물의 온도 관련 문제점을 조기에 감지함으로써 예기치 못한 정전사고나 서비스 중단, 설비 고장, 각종 안전사고 등에 미리 대처할 수 있다.

▲ LG화학 오창1공장의 플리어 열화상카메라를 활용한 설비 점검 장면

LG화학 오창1공장은 이상 발열설비 및 케이블 중간접속 개소, 유입식 콘덴서 등 사고 위험이 높은 전력설비의 온라인 CBM(Condition Base Management) 관리를 위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에 플리어 AX8 열화상카메라를 도입했다.

이번에 공급된 AX8 열화상카메라는 총 8대로 6대는 주요 전력설비 모니터링용으로 2대는 화재감시용으로 활용된다. 각각의 장비가 수집한 모든 데이터는 공장 내 CCTV 네트워크를 통해 중앙관제소로 전달돼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고 이상 온도가 검출될 경우 경보를 발생하도록 시스템이 구축됐다.

오창1공장 전력공급설비를 총괄 관리하는 에너지팀 전기기술파트 김홍균 과장은 “플리어 AX8 열화상카메라를 활용한 온라인 감시로 사고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 사고 예상시점까지도 예측이 가능해 계획 휴전 및 부품 교체 시점을 판단할 수 있다”며 “대표적인 사례로 SA(Surge Arrester) 내부 배리스터 소손으로 인한 이상 발열을 발견하고 계획 휴전 전까지 안정적으로 설비를 운영하는 데 AX8 열화상카메라의 큰 도움을 받은 바 있다”고 소개했다.

현재 오창1공장에서는 플리어 열화상카메라 장비를 활용한 시설 점검을 통해 월 평균 5건 이상의 문제점을 발견해 필요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공장 내 모든 시설에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

LG화학 오창1공장은 충북 청주시 오창과학산업단지 내 12만3000㎡ 부지에 대규모 생산시설을 갖추고 전기자동차 및 에너지 저장 장치(ESS)용 2차전지를 비롯해 다양한 디스플레이 소재와 광학 소재를 생산한다. 특히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과 관련해서는 단일 공장 기준 세계 최대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현재 연간 5000만셀을 생산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