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B솔루션, 생체 인증 수기 서명 기술 원천 특허 취득
상태바
KTB솔루션, 생체 인증 수기 서명 기술 원천 특허 취득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6.07.04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B솔루션이 생체 인증 수기 서명 기술 원천 특허(발명 명칭 ‘서명 검증 방법 및 장치’)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생체 인증 분야는 핀테크를 포함한 금융 및 ICT 전반에 떠오르는 미래 핵심 영역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생체인식시장 규모는 117억달러로 추정된다. 2012년 62억달러에서 2배가량 몸집이 늘었다. 한국의 시장 규모도 올해 2억6500만달러로 2012년(1억5100만달러)보다 1억달러 이상 확대됐다.

이런 시대적 흐름에 따라 각국은 다양한 생체 인증 기술로 경쟁을 하고 있으며 특화된 인증 기술로 시장을 선도하고자 매진중에 있다.

생체 인증에 있어 가장 큰 흐름은 기존 대체 불가능한 고정값을 갖는 지문, 홍채, 정맥 등과 같은 인증 방식에서 점차 대체가 가능한 행위 기반 인증(예를들어 ‘수기 서명 인증’)으로 무게가 이동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울러 단일 생체 인증 기술만 사용하는데 그치지 않고 서로 다른 두가지 이상의 생체 인증 기술을 상호 교차해 사용하는 형태로 진화가 되고 있다.

결국 사용자의 편리성 증대와 더불어 보안성의 강화가 핵심 목적이라 할 것이다.

이번 KTB솔루션이 취득한 특허는 2014년에 출원한 특허로 스마트폰 등 이동통신단말기와 터치패드에 특화된 핵심 원천 기술을 청구항목으로 구성하고 있다.

KTB솔루션은 2014년 별도의 HW를 요구하지 않으며 특정벤더에 종속되지 않는 순수 스마트폰 앱(SW) 기반의 생체 행위 인증 수기 서명 시스템인 ‘스마트사인’을 상용화 한 바 있다.

KTB솔루션은 이번 특허 취득으로 스마트폰에 특화된 수기 서명 인증 분야에서 유사 경쟁 및 기술 중 가장 빠른 특허 출원일을 갖고 있기에 향후 글로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외에도 생체 인증 수기 서명 기술로만 추가로 약 10여건의 관련 특허가 등록을 위한 절차를 진행중이라 밝혔다.

이번 KTB솔루션의 신규 취득 특허는 사용자가 입력한 서명의 진위를 인증하는 서명 검증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 해당 발명에 따른 서명 검증 장치에서 사용자가 입력한 서명의 진위 여부를 검증하는 방법은 사용자가 입력 서명에 대한 좌표값들을 획득하여 상기 입력 서명의 좌표값들과 상기 사용자가 사전에 등록한 원본 서명의 좌표값들을 비교함에 있어 분포 및 이격률 그리고 변곡선과 시간 등 다양한 동적 행위 증적을 기반으로 수행한다는 점이다.

해당 특허에서 기술된 청구항의 내용은 수기 서명 기술 분야에서 원천적인 핵심 요소로 유사 기술이라면 반드시 적용할 수밖에 없는 근본적인 요인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에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관련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