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엔드-투-엔드 NB-IoT 솔루션 공개
상태바
화웨이, 엔드-투-엔드 NB-IoT 솔루션 공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6.07.04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웨이가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상하이 2016’에서 개최된 사물인터넷(IoT) 서밋을 통해 엔트-투-엔드(End-to-End) 협대역 IoT(narrowband, NB-IoT) 솔루션을 선보였다.

화웨이는 다가올 IoT 대규모 상용화를 위한 총체적인 기술 및 서비스를 지원해 글로벌 통신사들이 향후 IoT를 기본 서비스로 전환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화웨이 엔드-투-엔드 NB-IoT 솔루션은 ▲화웨이 라이트(Lite)OS와 NB-IoT 칩셋을 탑재한 스마트 기기 솔루션 ▲NB-IoT로 손쉬운 전환이 가능한 eNodeB 기지국 ▲유연한 코어 및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FV) 구축을 돕는 IoT 패킷 코어 ▲빅데이터 역량을 갖춘 클라우드 기반 IoT 연결 관리 플랫폼 등을 제공, 저전력 장거리 (LPWA) 커버리지로 IoT 서비스를 구축하려는 통신사들에게 적합하다.

또 3GPP 표준을 토대로 개발돼 다양한 산업 및 활용 시나리오에 알맞은 유연한 네트워킹이 가능하며 NB-IoT 기기나 애플리케이션 파트너 상에서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기와 플랫폼으로 신속한 비즈니스 혁신과 시나리오 기반 최적화를 구현할 수 있다.

이번 화웨이 NB-IoT 솔루션은 올 4분기 대대적인 상용화 시범을 거쳐 올해 12월 말 대규모 상용화를 위해 오는 9월 출시될 예정이다.

이번 엔드-투-엔드 NB-IoT 솔루션은 ▲싱글랜(SingleRAN)과 NFV 기반 클라우드 아키텍처로 신속하고 완전한 NB-IoT 네트워크 커버리지를 보장 ▲화웨이 라이트OS로 각 산업별로 특화된 스마트 NB-IoT 기기와 칩셋, 플랫폼을 지원해 신속한 기기 개발을 지원하며 ▲클라우드 기반 IoT 연결 관리 플랫폼으로 빅데이터 역량과 함께 각 산업별 개방적 혁신과 NB-IoT 확산을 가속화하고 통신사와 고객들에게 최상의 IoT 연결 가치를 제공한다.

앞서 화웨이는 지난 2015년 클라우드 기반으로 다양한 네트워크 및 주파수에 하나의 개방된 IoT 플랫폼을 제공, NB-IoT, LTE, 5G 등 네트워크 또는 와이파이, 블루투스, 지그비(Zigbee) 등의 애자일(agile) 게이트웨이를 통한 두 갈래의 IoT 구축 방법을 제시하면서 화웨이 라이트OS로 하나의 IoT 운영 체제를 제공한다는 ‘1+2+1’ IoT ICT 전략을 공개한 바 있다.

지앙 왕청(Jiang Wangcheng) 화웨이 제품 솔루션 부문 마케팅 및 솔루션 부사장은 “향후 3~4년 안에 셀룰러 IoT 연결 수는 전세계적으로 7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NB-IoT는 이러한 트렌드를 촉진하는 핵심 요인이자 통신사들의 미개척 핵심 시장”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엔드-투-엔드 NB-IoT 솔루션은 상용화를 기점으로 1+2+1 IoT ICT 전략에 이어 자사의 핵심 IoT 전략을 구성하고 IoT 애플리케이션 상용화를 활성화할 것”이라며 “화웨이는 통신사 고객 및 파트너들과 함께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기 위해 견고한 생태계를 구축, IoT 상용화라는 새로운 시대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했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화웨이는 기술 혁신과 첨단 솔루션 개발을 주도하는 동시에 강력한 NB-IoT 생태계를 구축해 관련 산업의 성장을 이끌고 있으며 NB-IoT 오픈랩 (Open Labs)을 통해 통신사들과 스마트 NB-IoT 기기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올 3분기에는 개발자들이 인터넷으로 NB-IoT 랩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프트라디오(SoftRadio)을 출시해 원격 혁신과 명령 서비스를 가능하게 할 예정이며 개발자들을 위한 IoT 오픈랩 백서를 발간해 오픈랩 활용에 대한 상세한 가이드라인과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화웨이는 NB-IoT 표준 제정 이전에도 여러 글로벌 파트너들과 잠정 표준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 테스트를 시행해 고객 수요를 만족시키고 산업 혁신을 촉진하는 동시에 기술 솔루션을 완성하는 데 앞장서 왔으며 2016년 상반기에만 차이나텔레콤과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을 비롯해 고객들과 다수의 공동 프로젝트를 완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