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보안 업계, 이제부터 회복 시작
상태바
스페인 보안 업계, 이제부터 회복 시작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09.09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립 보안법 개정·최첨단 보안장비 수요 확대…침체된 시장 상황 개선

현지 업계 수요 사전 파악 혁신성 높은 제품 소개 필요

자료원: 아프로저(APROSER) 이시스파운데이션(ESYS Foundation), 현지 언론 종합


장기적 경기침체로 보안시장 위축 

경제 위기 이후 현지 기업은 긴축재정의 일환으로 보안부문 지출을 줄이고 있어 해당 시장 규모가 매년 하락세를 거듭하고 있는 상황이다.

스페인 보안협회(APROSER)에 따르면 2011년 민간 보안시장 규모는 32억1500만 유로로 전년대비 5%, 경제위기 시작 전인 2007년 대비 25% 축소했으며 2012년 시장규모도 약 10% 감소세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사립 보안업체 수는 각종 형태의 치안 및 방범에 대한 인식이 날로 개선돼 매년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스페인 내 사립 보안업체 수는 2010년 기준 1384개로 전년 대비 2.4%, 2007년 대비 13.5% 증가했다.

이는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영역이 점차 확대돼 IT 분야에서의 정보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민간 보안업체에 대한 스페인 국민의 인식이 날로 개선되고 있다.

2010년 현지 앙케이트에 따르면 어느 곳을 갈 때 그곳의 보안시스템 유무 여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응답자가 2007년 이후 늘어나기 시작해 2010년에는 72.6% 기록했다.

민간 보안업체의 역할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응답자 수도 2007년 57.4%에서 2010년 63.3%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에 응답자들은 사설 경비원 운영이 허가돼 있지 않거나 보편화돼 있지 않은 거리나 교육기관, 공립공원 등에서 이들의 활동이 필요함을 밝혔다. 이는 더 이상 경찰 등 기존 공공부문의 인력만으로는 치안 안정을 보장받을 수 없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 스페인 내 사립 보안업체 수 추이(단위: 개)


<출처: 이시스파운데이션> 

다른 인근 국가보다 공공부문 보안요원 의존도 ↑ 

스페인 내 공공 보안요원 수는 약 24만명으로 공공 보안요원 1명당 인구수는 198명에 달한다. 이는 독일이나(1명당 326명) 프랑스(1명당 271명)와 같은 인근 국가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스페인 사립 보안요원 수는 약 9만명으로 사립 보안요원 1명당 인구수는 525명이다. 이를 통해 독일(1/484명), 프랑스(1/437명), 영국(1/170명)에 비해 스페인 내 사립 보안요원 활동도가 낮음을 확인할 수 있다.

2014년부터 보안시장 회복세로 전환 

장기적인 경기침체에도 최근 보안업계의 회복을 암시하는 긍정적인 변화가 포착되기 시작했다.

스페인 정부는 최근 사립보안법 개정을 통해 민간 보안업체의 활동 가능영역을 확대하고 이를 통해 보안 관련 인력 채용 및 방법 장비·기기 수요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사립 안전요원에게 더 높은 수준의 공권력을 부여해 공공부문에서의 부담을 줄이고 민간부문과의 협력 증진을 꾀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과거 건물 내부에서만 활동이 가능했던 사립안전요원은 앞으로 매장이나 쇼핑센터 밖의 거리 등에서 부분적인 치안이나 방범 활동이 가능하게 됐다.

해당 법령 개정을 통해 민간 보안업체의 활동 가능영역이 넓어져 안전요원 채용이 늘어나고 보안 관련 장비 및 기기, 액세서리 수요도 일부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

보안비용 하락과 보안수준 강화 이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라는 인식이 보안업계에 확산되는 추세다.

스페인은 경비인이나 보안요원을 주축으로 한 보수적인 보안방식을 선호했으나 최근 물리적 인력을 최대한 첨단 보안장비로 대체하는 방식을 적극 도입하기 시작했다.

현지 보안업체 세규리버(Seguriber)에 따르면 통신기술과 보안 관련 영상음향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스페인의 방범 체계가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기존 CCTV는 물론 출입통제용 지문인식·얼굴인식기술 등이 현지 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에 점차 도입되는 추세다. 

■ 스페인과 인근 유럽국가의 공공·사립 보안요원 규모 현황


<출처: CoESS 팩츠앤피겨스(Facts &Figures) 2011> 

전망 및 시사점 

현지 보안업계의 새로운 변화에 주목하고 혁신을 앞세운 최첨단 방범장비 등을 적극 홍보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미 다수의 한국 업체가 CCTV나 기본 통신장비를 현지 바이어에 납품중이며 경기침체로 이러한 제품은 수요 대비 공급포화상태에 있어 신규 수출 가능성이 낮은 편이다.

하지만 혁신성이 우수하며 어느 정도의 가격경쟁력을 갖춘 제품은 현지 바이어에게 높은 관심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