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먼트14, IoT 활용 가능한 NXP 저가형 프리덤 개발 플랫폼 추가
상태바
엘리먼트14, IoT 활용 가능한 NXP 저가형 프리덤 개발 플랫폼 추가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6.06.28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전자부품 쇼핑몰 엘리먼트14에서 사물인터넷(IoT) 포트폴리오에 NXP의 저가형 개발 플랫폼 제품을 추가로 출시한다고 밝혔다.

NXP FRDM-KW40Z는 키네티스(Kinetis) W 시리즈 KW40Z/30Z/20Z(KW40Z) 제품군을 이용하며 홈 오토메이션, 빌딩 오토메이션, 의료 등의 IoT 분야에 이상적이다.

ARM 코어텍스(Cortex)-M0+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는 FRDM-KW40Z는 2.4 GHz 트랜시버가 내장돼 있으며 블루투스 스마트, 블루투스 로우 에너지(BLE) v4.1 및/또는 IEEE 802.15.4 표준을 지원한다. 2개의 보드로 구성돼 별다른 설정 없이 곧바로 두 지점간 연결이 가능하다. 또 각 보드는 프리덤(Freedom) 개발 보드 또는 호스트 프로세서에 대한 연결을 위한 프리덤 실드로 구성이 가능하다.

FRDM-KW40Z는 아두이노(Arduino) R3 핀 레이아웃과 호환되는 폼 팩터를 갖추어 다양한 확장 보드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PCB F형 안테나를 이용해 최적화된 고감도 2.4 GHz 무선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는 SMA 연결을 통한 테스트 장비 우회 연결, 다중 전원공급장치, 푸시 및 정전식 터치버튼, 스위치, LED 및 통합 센서에 대한 연결에 활용할 수 있다.

이번에 함께 추가된 USB-KW40Z는 FRDM-KW40Z와 동일한 개발 플랫폼이지만 편리한 USB 동글 폼 팩터로 제공된다. USB-KW40Z는 최적의 연결 및 효율성을 위한 블루투스 스마트/블루투스 로우 에너지/IEEE 802.15.4 패킷 스니퍼 또는 개발 보드로 활용할 수 있다.

이 패킷 스니퍼는 무선 네트워크 개발에 필수적이며 OTA(over-the-air) 트래픽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BLE 및 802.15.4 프로토콜을 지원해 전력효율성이 뛰어난 IoT 어플리케이션의 지속적인 개발이 가능하다. 특히 의료 및 피트니스 웨어러블 장비 내 BLE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802.15.4 표준은 홈 오토메이션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고급 초저전력 저비용 메쉬 네트워크 기술로 널리 도입돼 왔으며 조명 및 빌딩 오토메이션과 같은 상용 및 산업용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이 확산되면서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데이빗 센(David Shen) 프리미어 파넬(Premier Farnell)의 CTO는 이번 제품군 확장에 대해 "IoT 어플리케이션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저비용, 저전력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제품에 적용하기 위한 개발 플랫폼에 대한 니즈도 늘어나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제품군에 FRDM-KW40Z과 USB-KW40Z의 IoT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엘리먼트14에서는 개발 엔지니어들께서 연결 및 IoT 분야 내 혁신의 한계를 넓힐 수 있는 최신 기술을 이용하도록 돕게 됐다” 라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