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크웰오토메이션, 스마트 매뉴팩처링 글로벌 인력 개발 위한 백서 출간
상태바
로크웰오토메이션, 스마트 매뉴팩처링 글로벌 인력 개발 위한 백서 출간
  • 최태우 기자
  • 승인 2016.06.24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의 제조산업 및 산업 운영자는 점차 제조 기술이 진화되면서 기존의 인력의 퇴직 이후에 어떻게 필연적으로 대두되는 기술 격차를 줄이면서 신규 인력에게 그 기술이 전수될 수 있는지를 고민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경영자와 비즈니스 리더에게 기존의 생산현장과 제조현장의 기계 및 설비 설계와 개발, 교육, 새로운 기술 및 안전에 대한 접근 방식을 달리하게끔 압력을 주고 있다.

기존 인력의 업계 퇴직이라는 변화는 전 세계의 제조업의 성공과 경제 성장을 위협하고 있으며 미국만 보더라도 딜로이트와 제조업 연구기관이 발간한 레포트에 따르면 제조기업의 78% 이상의 임원진은 기존의 숙련된 인력과 새로운 기술 인력 간의 격차가 새로운 기술 활용과 생산성 향상이라는 주요 과제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응답했다.

숙련 노동자가 퇴직하면서 기존 인력에 대한 가용성이 전 세계적으로 축소되고 있으며 해외인력 도입 및 인력의 재배치 등의 방법 등은 그 효과가 적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바로 어떻게 전체적이고 포괄적인 접근 방법을 통해 장비와 설비를 디자인하고 인력을 교육하며 동시에 기술과 안전을 확보하느냐다.

블레이크 모렛 로크웰오토메이션 제어 제품 및 솔루션 부문 수석 부사장은 “인력 가용성은 주요 산업에서의 변화가 자주 일어나면서 필연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장기적인 도전과제다. 숙련된 기술자들은 기존의 제조 프로세스와 공정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지만 퇴직함에 따라 새로운 젊은 인력이 그 자리를 대체하게 되기에 기존의 기술 역량은 안전하게 전수됐야 한다. 또 기존 인력일 지라도 최근 제조설비와 플랜트가 지속적으로 연결되면서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관련된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 앞서가는 제조업체는 이런 업체의 이슈를 비용을 발생시키는 문제가 아닌 현재 인력에 대한 개발과 교육 방향을 새롭게 정립함으로써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음을 깨닫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제조업의 도전 과제와 당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차가 오래된 기술 근로자, 젊은 기술자를 포함해 보다 다양한 인력을 위한 인체 공학 및 안전 위험을 해결하기 위해 기계 디자인을 개선 ▲정보 기반의 생산 운영을 통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산업사물인터넷 기반으로 연결된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 구현 ▲숙련된 노동자의 지식을 보존하면서도 그 지식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술과 역량을 가져야 하는 젊은 인력에게 전달할 수 있는 교육 담당자의 중요성 ▲기존 숙련된 노동자가 충분치 않은 경우 핵심 역량을 확대하기 위해 경우에 따라 공급 업체 및 벤더를 활용하여 전문화된 기술 확보 ▲젊은 근로자의 기술을 향상시키고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기술자 커뮤니티 활용 등 로크웰오토메이션이 최근 출간한 백서는 제조기업이 기술 인력에 대한 더 나은 운영과 동시에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해 인력의 가용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5가지 접근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